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충혈 사진혐오주의 죄송합니다
오늘투명렌즈 7시간 착용했고요 방금 산책 2시간 하고와서 세수를했는데 거울을보니 눈 한쪽이 전체가 빨개서 사진을찍어보니 눈동자위쪽이 엄청 충혈되었고요 다른한쪽도 검은자 주위가 빨갛습니다 전체적으로 충혈된 오른쪽 눈이 간지럽습니다 충혈이 되어서 그런건가요? 수돗물의 문제인가요? 결막염인가요? 원인을 알고싶습니다 ㅜㅜ


answer Re : 눈충혈 사진혐오주의 죄송합니다
강신욱
강신욱 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충혈은 결막의 혈관이 확장된 상태를 말하는데, 눈의 웰빙이 침해되는 모든 조건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면역학적 자극이 있으면 충혈은 나타납니다.

때문에 충혈은 '질환'이기 보다는 '증상'이며, 충혈을 야기시킨 병적 상태(질환)는 다른 소견을 살펴보아야지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콘택트렌즈, 수돗물, 각막염, 알러지성 질환 모두 충혈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문의하신 분의 상황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각막(검은동자) 상태입니다. 렌즈를 착용했던 눈이므로 각막염 합병 가능성이 없지 않습니다. 각막염이 있다면 그에 합당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각막염의 정도와 양상에 따라 치료 방침은 달라집니다). 가능성은 작습니다만 눈 속 염증, 예컨대 포도막염 등에서도 유사하게 증상이 발현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충혈이라고 하는 증상(소견) 만으로는 진단에 이를 수 없습니다. 동반된 다른 소견을 확인해서 질환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맞고, 또 안전합니다. 다만, 충혈은 워낙 흔히 나타나는 안과적 증상이어서, 하다못해 수돗물에만 노출되어도 (오스몰 농도가 안 맞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충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금 지켜 보시고 하루 이상 충혈이 지속된다면 그 때는 진료를 꼭 받아보셔야 하겠습니다.

도움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