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랫배에 혹이 만져집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두어달 몸 여기저기가 안좋아 하이닥에 자주 상담을 드리게 됩니다.
늘 정성스레 대답해주시는 의사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두달 정도 전부터 윗배 아랫배에 모두 심하진 않으나 신경쓰일 정도의 통증이 있고 소화불량이 심해 내과에 가서 상복부초음파 복부시티 위대장내시경을 했고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 있다고 하셔서 위염약 복용하다가 최근 일주일 헬리코박터 제균약도 복용 완료했습니다.

아랫배쪽 생리통과 비슷한 통증은 그대로 있고 제왕절개 수술 자국 근처로 손으로 눌러보면 혹 같은 것도 느껴져 한달전 산부인과에서 초음파도 봤는데 자궁근종 있으니 추적관찰해야하는 것 외에는 자궁경부암 검사 std균(6종) 검사 모두 정상이었고, 하복부 느껴지는 혹쪽도 골반초음파 하셨는데 별건 아니고 피부 아래쪽으로 상처같은게 있다고 혹시 어디 부딪친적 있냐 물어보시고 항생제 소염제 진통제 처방해주셨습니다.

그 후 위염 치료 신경쓰느라 잊고 지내다가 위염이 어느정도 나아지는데도 아랫배쪽 증상은 그대로라 이번엔 외과병원에서 초음파를 봤습니다.
선생님 말씀이 뭐가 있는데 뭔지 정확히 알려면 조직검사를 해야하는데 위치가 근육 속이라 대학병원 외과에서 전신마취 후 해야할것이라고 진료의뢰서 써주겠다 하셨습니다. 다만 선생님 추측으로는 제왕절개때 자궁조직이 나와 근육 속에서 자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자궁내막증이 아닐까 말씀하셨습니다. 어쨌든 조직검사를 하려면 대학병원 외과로 가라고 하시는데 제가 수술한 적이 있는 대학병원에 문의해보니 어느분야의 외과인지 정확히 특정하지 않으면 예약이 곤란하다고 하십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외과 선생님의 추측이긴 하지만 자궁내막증 의심을 하셨으니 산부인과에 가서 상황을 말씀드리고 초음파와 어떤 검사를 하면 자궁내막증인지 아닌지 특정할수 있을지 여부입니다.
궁금한게 불과 한달전 산부인과 진료에서 자궁내막증에 대해선 아무 말씀이 없었는데 외과에선 자궁내막증일수 있다고 하니 당황스럽습니다.
원래 생리량이 많고 기간도 일주일 이상 깁니다. 산부인과에서는 근종때문일거라 하셨고요. 생리통도 있는데 진통제를 먹어야 할 정도는 아니고 하루이틀 정도 배와 허리가 이프면 그냥 쉬면서 참고 지냈습니다.

최근 생리 끝나고 열흘 정도 후부터 갑자기 피가 비쳐서 4일 정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왈칵 나오는건 아니고 생리대에 조금 묻어있거나 소변본 후 휴지로 닦으면 묻어있습니다. 처음 이틀은 빨갛다가 지금은 분홍색으로 연해졌습니다. 부정출혈도 처음이라 산부인과 가봐야할거 같은데 자궁내막증 의심이면 검사가 가능하겠지요?
외과 선생님이 외과로 가야 정확하게 알수 있다고 하셔서 고민이 되서 여쭤봅니다.

그리고 헬리코박터 제균약 복용 3일째 정도부터 부정출혈이 시작됐습니다. 그전에 심한 위염으로 밥을 거의 못먹어 두달 사이 10키로 체중감소 있었구요. 그래서 컨디션이 많이 안좋았습니다. 이런 것도 부정출혈 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아랫배에 혹이 만져집니다
2021.09.15
최진석 전문의
최진석 전문의 퀸즈파크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13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최진석입니다.

내용을 보니 몇가지 문제가 합병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피부 아래쪽 근육부위의 문제는 아마도 "복벽의 자궁내막증 "일 가능성이 많은데, 이 질환이 맞다면 생리때마다 그 부위의 통증이 발생하고 혹도 일시적으로 더 커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보통 제왕절개 수술 상처자리에 자궁내막조직이 수술시 아주 미량 파종되었다가 생리주기를 여러번 거치면서 성장히면 혹으로 만져질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수술적 제거는 꼭 필요한데 크기가 크지 않다면 산부인과에서도 제거가 가능합니다.
자궁내막증인지 아닌지에 대한 확진은 수술후 조직검사가 확실하며, 다른 검사로는 MRI촬영, Ca125혈액검사 등으로 진단해 볼 수는 있지만 확진은 아니므로 수술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출혈은 그 원인이 아주 다양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위염등의 질환때문에 고생하셨다면 그 스트레스 때문에 비정상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서도 비정상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근종의 위치가 자궁내막을 침범하고 있는 상태라면 말씀하신 증상과 유사한 출혈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일반적으로 매번의 생리주기를 거칠때마다 조금씩 자라기 때문에, 이전에는 문제가 별로 없었더라도 근종이 커지면서 자궁내막쪽으로 자라들어가 있는 상황이라면 비정상적 출혈이나 월경통등의 변화가 있을 수 있는 것이지요.
만약 근종의 위치가 원인이라면 근종에 대한 수술적제거가 필요하며, 근종이 원인이 아니라면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호르몬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을 것이므로 호르몬 조절을 위한 약물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