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허리,복부힘과 호흡에대해
제가 허리디스크로 허리와 복부에 압력을주면 아파서 디스크치료하면서 몇년동안 힘을빼고살았습니다 그러나 근력운동을 좋아해서 복부힘을빼고 억지로 운동을계속햇는데 어느날부터 호흡이 얕아지고 잘안되더군요 그런데 배에 배게를대고 엎드려 압박주는것처럼 배를 압박하면 숨이 잘쉬어지는데 코어근육이 없어서그런건가요 그리고 재활은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호흡기쪽은 병원에선 문제가 없다고들었습니다
복부힘을빼니 누워잇으면 편안하지만 서있거나 앉아있을때 필요한힘이 다른쪽으로 가는것같습니다 제가 느끼기론 배에힘을빼고 목과 가슴힘으로 버티는느낌입니다 호흡을 목힘으로만 쪼여서 하는것처럼요 배를 집어넣거나 힘을빼거나 목에 느낌도 답답해지거나 괜찮아지거나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호흡이 힘들수가있을까요


answer Re : 허리,복부힘과 호흡에대해
김재호
김재호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24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배를 집어넣거나 힘을빼거나 목에 느낌도 답답해지거나 괜찮아지거나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호흡이 힘들수가있을까요" -> 그럴 수도 있겠네요.
지금 복합질문이라서 답변드리기가 첨 복잡한데요.
자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1. 디스크 환자분은 허리와 복부에 압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요추 전만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허리 복부에 압력을 준다고 요추 전만을 무너뜨린다면 디스크 악화하고요.

2. 가만 있을 때 바른 자세를 하면서 복부에 힘을 줄 필요는 없지만
이동할때, 그리고 근력 운동을 할 때는 복부에 단계별로 힘을 주긴 해야합니다.
즉 코어근력만 따로 강화한다기보다 필라테스처럼 여러자세와 동작들을 통해 훈련을 하세요.

3. 호흡은 흉식호흡말고 복식호흡을 제대로 배워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허리,복부힘과 호흡에대해
최상호
최상호 운동전문가 청담리온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상호입니다.
생활 하실때 일부러 서 있거나 앉아 있을때 힘을 주고 다니는 것은 상당히 불편합니다.
하지만, 환자분이 이렇게 해야 허리가 편안해진다고 하면 현재 코어 근육이 상당히 부족한 상태입니다.
호흡 할때 사용하는 횡경막또한 코어 근육중에 하나인데 환자분께서 호흡할 때 사용하는 주호흡근이 약하기 때문에
목에 있는 승모근과 목갈비근과 같은 보조호흡근에 과도하게 힘이 들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적절한 운동을 통해서 이를 조절 하면 충분히 바뀔 수 있습니다.
추가로 올바른 호흡을 위해서는 흉곽의 가동성이 잘 나오는지 살펴 볼 수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