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동맥채혈을 했는데 손과 팔에 이상한 통증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8일전에 응급실에서 동맥채혈을 했습니다.
동맥채혈은 처음이었고 피가 한번에 나오지 않아서 뺏다가 찔렀다가를 좀 반복 했습니다.
채혈당시 굉장히 찌릿하고 뻐근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당일은 채혈을 했으니 손목에 통증이 있는것은 당연한건데요.
채혈후 다음날 부터 뭔가 손과 팔에 이상한 통증이 생겼습니다.
손같은 경우는 욱신거리는 듯하 느낌과 약간 저린듯한 느낌이 있구요.
팔같은 경우는 범위가 손목부터 어깨 그리고 겨드랑이 안쪽부근까지
욱신거림, 싸한 느낌, 열감, 계속 팔을 사용한 듯한 근육통이 있습니다. 주로 팔전체에 나타납니다.
증상들은 심하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신경쓰이는 정도로 계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좀 오래 증상이 지속되다가 어느 순간에 좀 완화가 되는 상태입니다. 반복적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손목을 움직이거나 사용하면 찌릿한 느낌과 통증이 팔목과 팔전체에 느껴집니다.
첨부한 사진을 보시면 멍이 좀 심하게 들었는데요. 멍은 한 3일정도부터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동맥채혈을 하면 이러한 증상들이 손목말고 팔쪽으로도 생길수가 있나요?
그리고 제가 검색을 해보다가 채혈후 통증이 있으면 혈관염일 가능성도 있다는 글을 봤는데요.
혈관염일 가능성이 있을까요? 아니면 채혈과정에서 신경을 잘못 건드린 걸까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까요? 아니면 병원을 가봐야 할까요?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동맥채혈을 했는데 손과 팔에 이상한 통증이 있습니다.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혈관염와 신경 손상 가능성 둘다 있습니다.
8일전 원인으로 인해 아직도 증상이 있다면 검사한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태를 보여주시고 혈관염에 대한 혈관 초음파 검사를 권유드립니다.
혈관 주행에 따라 신경도 주변에 있는 데 혈액 채취 시 찌릿한 통증이 있었다면 신경 손상에 의한 자극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바늘에 의한 신경 손상은 영구적으로 후유증을 남지기 않고 일시적으로 감각 이상이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호전되므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상이 심해지지 않으면 대개 1개월 이내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을 채취한 병원에 가셔서 의무 기록을 남기시고 혈관 초음파로 혈관염을 배제한 후 혈관염이 아닐 경우 찜질 등의 보존적 방법을 통해 증상 호전을 도모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