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관지 확장증 관리방법
20살 여자입니다.
10일 전에 감기약을 먹고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고 호흡곤란이 왔습니다. 병원에 갔는데 아나필락시스라고 하셔서 입원했습니다. 거기서 폐사진을 찍었었는데 오늘 외래 갔다오니까 아나필락시스 합병증으로 기관지 확장증이 생겼다고 하시더라구요. 근데 제가 좀 알아보니까 아낙필락시스랑 기관지 확장증은 별 관련이 없는거 같은데 아나필락시스로도 기관지 확장증이 발병할 수 있나요??

또, 감기에 걸리면 바로 호흡기내과에서 진료를 받으라고 하셨었는데 어차피 저는 해열진통제 아나필락시스라 감기약을 먹을 수도 없을텐데 왜 병원에 가시라고 하신걸까요?

이왕 생긴거 관리를 잘 해보려고 하는데 자세한 관리방법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기관지 확장증 관리방법
진성림
진성림 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감기약 먹고 아나필락시스가 왔다고 해서
기관지 확장증이 발병하지 않습니다. 흉부 사진 소견에서 기관지 확장증이 생겼다고 하는데 기관지 확장증이
단순 흉부 사진에서 발견될 정도면 매우 심한 정도이기 때문에 평소에 가래가 많았을 것이라고 추측이됩니다.
따라서 20세 여자가 평소에 가래가 없었는데 감기약 복용 후 아나필락시스로 기관지 확장증이 발생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이 있다면 호흡기내과에 가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