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관지 확장증
아나필락시스로 병원에 입원했을 때 감기 기운이 있어서 계속 기침을 하는 상태였습니다. 열도 있었고요. 그래서 병원에서 혹시 폐렴일 수도 있으니 (코로나는 음성 떴습니다.) 폐 ct를 찍어보자고 했고 기관지 확장증 판단을 받았습니다.
의사선생님 답변을 보니 아나필락시스 합병증이 아니라 그냥 원래 있었던 질병을 발견하게 된거라고 생각되는데 그게 맞는 건가요?
저는 어렸을 때 결핵이나 백일해를 앓았던 적은 없었고 폐렴을 한번 앓은 적은 있었습니다. 그동안에 딱히 가래가 많이 끼거나 호흡이 힘들거나 그랬던 적은 없었습니다. 근데 2달전 화이자 1차를 맞고 나서부터 호흡이 예전보단 좀 힘들어졌는데요 (그당시에는 제가 기관지 확장증이란걸 모르고 기분탓인 줄 알았습니다.) 화이자가 기관지 확장증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담배는 현재 금연한 상태이고 술도 많이 마시는 편은 아는데 금주가 꼭 필요할까요?


answer Re : 기관지 확장증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담배로 인해 기관지가 늘어나서 생기는 것으로 CT 사진의 확인이 필요하나 병변의 범위가 많이 넓지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담배를 끊은 상태에서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너무 염려하시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감염이나 흡연 등의 원인에 의해 기관지의 손상을 입어 객담 배출이 어려워진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아나필락시스와 관련은 없으며 폐렴을 앓은 것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병변의 범위가 작다면 평소 증상은 모르고 지내실 수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등의 코로나 백신 등은 기저질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관련이 100% 없다고 얘기할 수 는 없지만 코로나 백신에 의해 악화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음주는 소량만 하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금연은 꼭 필요하나 사회생활을 하시면서 금주까지 권유드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기관지 확장증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아나필락시스 합병증 보다는 기존 질환이 발견되신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