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요즘 뱃 속이 불편해요
증상은 설사와 변비를 반복하고 음식 먹고나서 배에서 천둥소리나 꾸루룩 소리가 나고 배가 부글거리면서
특히 평소보다 조금더 먹었을때 심해져요
오늘 생일이라 케잌을 3조각 먹었는데 바로 설사했고요 지금 배에서 막 꾸룩꾸륵 소리가 나고 배가 부글거려서 좀 많이 신경 쓰여요
사실 소화불량 증세가 만성적으로 있는것 같아요
솔직히 앞서 말씀드린 증상 예전에도 있긴했지만 특히 올해 중순이후로 더 심해진듯해요
혹시 이거 과민성대장증후군 도 의심해볼만 한가요?
아 그리고 가끔 옆구리가 콕콕 쑤셔요
골반이랑 근처 허리가 걸으면 더 욱신거려요
그 외 다른 곳도 다 아프고 불편한데 그걸 다 병원가서 고치려면 돈 엄청 들것같아요ㅠㅠㅠㅠ


answer Re : 요즘 뱃 속이 불편해요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1. 과민성대장증후군 이란.. 걸리는 병이 아닙니다. 생활습관, 음식문제, 스트레스 등으로 위장이 힘들어 설사와 변비를 반복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음식을 혹 급하게 드시지는 않는지도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한입의 음식을 30번 이상 씹는 것이 기본 속도입니다. 위장이 음식이 들어와 힘들어서 과하게 운동될때 부글거리로, 소리가 더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자주 보이는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 이렇게 이름을 붙이는 것으로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2. 위와 장이 약한 사람들을 따로 분류하여 한의학에서는 소음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복잡한 내용이지만 이정도로 이해해 볼수도 있습니다.) 소음인은 늘 위장을 편하게 하는 습관, 그리고 음식 조절이 다른 체질 보다 더 필요합니다.

3. 장이 좋지 않으면, 허리 통증도 더 자주 올 수 있습니다. 침 치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서 요즘은 보험이 잘 됩니다...
병을 키우시기 보다 빨리 치료하시고, 습관을 잘 만들어 가시는 것이 더 돈을 아끼는 것입니다.

불편한 증상은 몸이 치료와 교정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이 신호를 계속 무시하고 참으면, 결굴 조금 더 어려운 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