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느린 심장 박동수 괜찮을까요
건강검진에서 심전도 우각차단이 나왔고 심박박동수도 분당 성인 60~100, 이나 노인의 60~70회보다 현저히 느리다고 합니다.
45회 이하.
정상소견이지만 호흡장애가 올 경우 심장질환일 수도 있으니 심장내과 진료를 해보라고 하네요.
3개월전 호흡장애가 1달동안 와서 숨이 부족한 듯 잘 안쉬어져서 심장초음파진료를 했는데,
심전도상 특이소견은 없고, 좌심실 이완기능도 정상이완으로 아주 좋다고 했습니다.
지금은 호흡도 정상으로 돌아왔고요.

심전도 우각차단, 3달전 호흡곤란경험, 느린 심장 박동수 이런 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며 이걸로 심장 CT, 정밀진료가 더 필요할까요.


answer Re : 느린 심장 박동수 괜찮을까요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65세에 요즘 심장박동수는 58~60회이니 정상이고, 호흡곤란은 당시 스트레스로 추정됩니다

65세에 요즘 심장박동수는 58~60회이니 정상이고, 호흡곤란은 당시 스트레스로 추정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입니다.

우각차단의 경우 대부분은 중대한 심장질환이나 다른 원인 보다는 생리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맥이 45회 미만이 된다면 서맥성 부정맥 가능성도 있을수 있어 진료 가 필요하다 생각되고
호흡곤란이 당시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움직이거나 운동시 숨이 찬 느낌이 지속된다면 진료 보셔야합니다.
정밀 검사 가 꼭 필요할지 유무는 순환기 내과 를 방문하셔서 진료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