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미세한 복시때문에 불편합니다.
저는 고도근시와 고도난시가 있습니다.
검은색이나 남색같이 어두운 색의 옷에 흰 글씨를 보거나 하얀 벽에 걸린 검은 시계,
Tv를 볼때에도 어두운 장면(검은화면)에서 흰 글씨 자막이 나올때, 윗쪽으로 유체이탈하듯이 어른거리게 보이거나
밤에 거리를 돌아다니다가 신호등이나 간판을 볼때에는 위에 하나 더있는것처럼 보입니다.
눈을 크게 뜨면 더 심해지고 눈을 가늘게 뜨면 적어지는데 이것에 대해서 동네 안과에 가서 안압검사 시력측정 안저검사 등을 해보았지만 인공눈물만 처방받았고 안경 도수에는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안경원에서도 안경에 별 이상은 없다고하는데
제가 너무 예민하거나 신경을 많이 써서 그런것같다고 신경을 쓰지 말아보라고 하더군요.
참 원인이 뭔지 모르겠습니다.

1. 큰 병원에 가서 진찰 받을필요가 있을까요?
2. 눈을 평소에 뜰때랑 크게 뜰때랑 도수가 다르게 측정될 수 있나요?
3.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이 현상에 신경을 많이쓰면 증상이 심해지나요?


answer Re : 미세한 복시때문에 불편합니다.
강신욱
강신욱 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말씀하신 증상, 특히 "눈을 가늘게 뜨면" 나아지는 것으로 볼 때 잔여굴절이상(도수 부정확)이 일부 있어서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눈을 가늘게 뜨면, 초점심도가 깊어져서 굴절이상이 상쇄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역으로 현재의 안경 도수가 약간이나마 부정확해서 일 가능성을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색수차 (빛의 파장에 따른 초점 거리 차이)에 의한 불편도 함께 가지고 계신 것으로 짐작됩니다.

이들 소견을 가지고 다시 한 번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고도근시와 고도난시가 있는 눈이어서 교정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대상이라는 것도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