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방변 질문
안녕하세요 20대초 남자입니다.
제가 며칠전부터 3일간은 설사를 하고 2일동안은 변을 누지않았다가 누고 2일전부터는 설사와 무른변 사이의 작고 양이 많으며 물에뜨는 변이 나옵니다 기름도 살짝 있는것 같구요 몸무게도 살짝 빠졌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랑 췌장염, 췌장암 정도가 나오는데 혹시 췌장쪽 문제일수도 있는것같아 질문합니다.
그전부터 얼마 하지 않았지만 4개월전부터는 술담배를 아예하지 않고있으며 얼마전에 한 위.대장내시경과 복부초음파에서도 지방간말고는 별 이상이 없었습니다(복부초음파는 제가 살짝비만이여서 췌장이 잘 안보인것같습니다). 술담배 안하고 가족력없는 20대초가 췌장염,췌장암이 발생할수가있나요?


answer Re : 지방변 질문
2021.10.12
신광식 전문의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117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10.12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술을 마시지 않는 20대 분에게 췌장염은 발생하기 어렵고 술담배를 안하시는 분에게 20대 췌장암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진단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능성이 높으며 배변습관 변화 및 탈수로 몸무게 변화가 관찰되는 것 같습니다. 우루사의 복용으로 설사 양상의 변은 나올 수 있는데 나쁜 것은 아니고 간에 있는 노폐물이 담즙에 녹아 배설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지방변 질문
2021.10.11
홍인표 전문의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583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10.11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방변은 췌장의 외분비기능이 10% 이하로 남아 있을 때 발생하게 되므로 많이 진행된 만성 췌장염에서 관찰되는데 외분비기능부전은 만성 췌장염 환자의 50-80%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걱정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