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립성 저혈압
안녕하세요
20살남자입니다. 제가 초중등학교 시절부터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앞이 새까매지고 아무생각이 들지않는 현상이 있어서 찾아보니 기립성 저혈압 인것 같더라구요. 별 심각한 질환은 아니다보니 혈압이 쫌 낮다보다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2달전 검진에서 혈압이 약간 높게 나왔습니다. 큰 기계로 했을땐 141ㅡ7/80 이렇게 3번정도 나오고 간이 혈압계로 측정하였을땐 132/80이 나왔습니다. 이외에는 고도지방간과 약간 높은 중성지방말곤 모두 정상이였습니다 빈혈도 없구요. 그런데 아직도 기립성 저혈압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2초간 눈앞이 까매졌다가 다시 괜찮아지지만 심할땐 눈앞이 3ㅡ4초간 까매지고 아무생각이 들지 않으며 균형감각도 잃어 휘청거리기도 합니다.
질문은 기립성 저혈압과 경도의 고혈압이 같이 있을수가 있나요? 의사 선생님은 병원에 와서 혈압이 쫌 높게 나온거 같다고 하시는데 아무리 그렇다해도 4번해서 다 높게 나오면 평소에 높은것 같습니다.


answer Re : 기립성 저혈압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기립성저혈압과 고혈압이 같이 계신 분도 있습니다.
자율신경계의 부전으로 인해 혈압의 변동성이 커져서 그럴 수 있습니다.
혈압의 변동성은 근육량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허벅지 아래 하지의 근육이 발달하면 중력 역방향으로의 정맥 순환이 잘 되어 질문자님의 증상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체중 감량이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이 10% 감소 시 혈압의 변동성이 약 20% 감소할 수 있어 질문자님의 우려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