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을 잘 못떠요.. 어느 과로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30대 중반 여자입니다.

증상- 눈을 뜨려하는데 게슴츠레하게 뜨거나 뜨는게 너무 힘듭니다. 증상이 나타난지는 1년남짓 된것 같고 심해진 것은 약 ..6개월 정도 된것 같습니다. 

남들이랑 의사소통할때는 또 증상이 사라져서 항상그런것은 아니라 문제는 없었는데 혼자있을때 심해져서 공부나 책이나 전자기기도 잘 못하고 길가다가도 누군가랑 부딪히고 길건너다가 차가 와도 가끔 모를것 같고 그럽니다. 

병력-6년전쯤 정신과 진료 병력이 있습니다(조현병) 관련 증상은 현재는 전혀 없습니다.

현재 야간근무를 한지 약1년 반정도 되어갑니다. 야간과 주간을 섞어가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치료- 이 눈못뜨는 증상때문에 신경정신과 쪽으로 한의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지금 2달째 첫주 들어섰는데 병원을 양의로 옮기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한방 쪽에선 뇌파검사를 해보더니 잠을 못자고 쉬지 못하는 뇌파로 보인다고 눈못뜨는것도 양질의 잠이 모자라서 그렇다고 하시고 약처방을 받았습니다. 첫달 한약치료를 받고 많이 호전이 되었는데 약값도 너무 비싸고 하루이틀간 재발도 하는것 같고 차후에 전신에 통합적인 치료를 하는 한의보다 양의쪽으로는 진료를 받을 방법이 없을지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비싸서 옮기는 것이라기 보다 효율적인 치료가 없을까 해서.. 혹시 뇌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어서 이런거 아닌가 하는 걱정도 되고요. 눈쪽에 문제가 아닐까 해서 안과에서 안구건조증 치료는 꾸준히 받아서 그것도 문제가 없는데.. 눈부심에 특별히 반응하지도 않는것 같습니다. 

미리 조언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눈을 잘 못떠요.. 어느 과로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강신욱
강신욱 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길가다가도 누군가랑 부딪히고 길건너다가 차가 와도 가끔 모를것 같고" - 말씀하신 증상으로 볼 때 불편이 꽤 크실 것으로 짐작합니다. 단순히 눈이 작다거나 하는 문제 보다도,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두 눈이 비슷한지(한 눈이 더 심한지), 눈꺼풀의 경련도 동반되는지, 증상이 오전과 오후 간에 차이가 있는지도 검토해야하는 부분입니다.

'눈꺼풀이 쳐진다'는 것만으로는 '안검하수'를 떠올리기가 쉽지만 '본태성안검경련증' 혹은 '반측안면경련증' 혹은 '중증근무력증' 등의 진단들이 검토되고 배제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위 진단들의 경우, 예컨대 신호등을 건너다가도 갑자기 눈이 안 떠져서 난처한 상황이 되기도 하고,
다른 한편, 예컨대 안면신경(눈을 감게하는데 작용하는 7번뇌신경입니다)을 자극하는 병변 가능성도 생각해야합니다.

안과에서 위의 진단을 염두에 두고 좀 더 상세하게 병력을 파악하고 진단적 검사가 필요하겠습니다. 진단에 따른 처치는 그 때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도움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눈을 잘 못떠요.. 어느 과로 진료를 받아야 할까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신경과 나 신경외과 진료를 통해 눈으로 가는 신경이나 뇌질환이나 근육 무력증에 관련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