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백내장 술기가 발달하고있나요??
안녕하세요

정말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백내장은 많은사람들이 받는 수술인만큼 수술기법이나 렌즈나 이런게 계속 발달할것같은데

지금으로부터 20년뒤면 지금의 백내장수술보다 발전해있을까요?? 시력의질이라던가 하는부분이요


answer Re : 백내장 술기가 발달하고있나요??
2021.10.21
강신욱 전문의
강신욱 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8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백내장은 눈 속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질환이고, 백내장 수술은 이 혼탁된 수정체 내용물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넣어주는 수술입니다.

모든 의료에서와 마찬가지로 백내장 수술 기법 역시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주 예전, 예컨대 유명한 음악가 J. S. Bach도 백내장 수술을 받았었는데, 당시만 해도 수정체를 통째로 유리체강내로 밀어 떨어뜨리는, 지금으로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수술이 행해졌던 시절도 있었죠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는 현재도 활용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을 ICCE라고 부릅니다. 백내장 교과서의 역사에 나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ECCE, 현재도 핵경화백내장이 심한 예에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만, 라는 방법을 거쳐서 오늘날 초음파수정체유화술로 발전했습니다. 감염 컨트롤과 전반적인 의료 기기 및 기법이 개발된, 말하자면 현대의학의 혜택 덕분에, 지금은 10분이면 마칠 수 있는 수술로 발전했습니다. 인공수정체 역시 회절을 이용하는 다초점인공수정체가 도입되어 있고, 초점심도를 깊게 하는 인공수정체와 더불어서 백내장 및 노안교정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법의 발전사를 약술했습니다만, 일반인들이 보시기게 오해할 부분이 꽤 있어서 이 부분만 잠시 짚어드리겠습니다. 예컨대, 초음파를 사용한다, 고 했습니다만 눈 속에서 에너지는 적게 활용할 수록 유리합니다. - 이 역시 적고나서 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 더 정확하게는, 필요한 최소량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장비가 많이 발전한 것은 사실이지만 백내장 수술은 수술 전 전략을 잘 세운 후 수술 중에도, 경험 많은 의사가 신속정확하게 수시로 많은 판단을 내려야 하며, 그 판단에 따라 정교한 손 움직임이 요구되는 매우 정교하고 예민한 수술입니다. 장비가 수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장비를 이용하되, 의사의 머리와 손이 매우 중요한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체의 발달도, '발전'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을 내용의 변화들이 있었지만, "물리적인 한계"까지 뛰어넘을 수는 없어서 본래의 맑고 탄성이 좋은 (말하자면, 시력이 좋은 젊은이의) 수정체를 온전히 대체할 정도는 아닙니다. 엇비슷할 정도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만으로도 놀라운 발전이며, 발전 커브는 거의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흥미로운 질문이어서, 생각을 정리할겸 길게 답변드렸는데 도움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백내장 술기가 발달하고있나요??
2021.10.21
김지우 의사
김지우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25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백내장은 수술기법이나 인공 렌즈가 계속 발달합니다.


20년뒤면 지금의 백내장수술보다 발전해있 습니다.시력의질 도 향상될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