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난소낭종 및 기형종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23살 입니다.(만 21세)

아랫배가 나오고 딱딱해서 동네 병원 및 대학 병원을 방문해서 진단받았는데요
동네병원에서 초음파 결과 거대근종이 의심된다해서 대학 병원 방문하여 ct촬영하였더니
자궁근종이 아니라 난소낭종+가장 큰 혹은 기형종이라고 하네요(ct소견상 여러 부분이 보여서)

가장 큰 혹(기형종)은 12센치이고,, 외에도 혹이 3개(3~4cm)정도 더 있다고 하셨는데
개복 수술을 권하셔서요...

일단 2주뒤로 예약을 잡아두기는 했는데 복강경 수술을 원합니다..

평소 생리통이나 큰 통증은 없었고 생리주기도 일정했어요.
급히 수술을 안해도 될까요? 빠르게 하는게 좋다고는 하시지만..개복인 점이 신경쓰이네요

다른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고싶은데..큰병원들은 다 예약이 오래걸려서 기다려도 될지 해서 여쭤봅니다.(최소 12월 이후)

그리고 수술 후에 재발, 자연분만이나..임신과는 크게 영향이 없을까요?


answer Re : 난소낭종 및 기형종 관련 문의
최진석
최진석 전문의 퀸즈파크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최진석입니다.
그 정도의 크기라면 악성 종양이 아니라면 복강경 수술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보통 기형종은 양성종양이기 때문에 이렇게 어린나이인 경우에는 난소의 정상조직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혹만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며, 복강경 수술로 진행하는 것이 향후 복강내 유착을 예방하여 임신률의 저하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지요.
지역내에 복강경이 가능한 다른 병원에서 추가로 진료를 받아 보시고 가능하면 복강경 수술을 선택하시기를 권하고 싶네요.
수술후 재발률은 1~2%정도이며, 난소 혹 수술은 향후 분만방법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