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페니드와 알프람정을 같이 먹으면 약효가 상쇄될까요?
가벼운 불안과 업무 중 집중력 저하 증세가 있어 페니드10mg와 알프람정0.25mg를 처방받아 복용중입니다. 원래는 페니드만 복용했는데 가끔 불안이 느껴지는 부작용이 약간 있어서 알프람을 함께 처방받았습니다. 한 번 복용시 페니드는 6mg정도 크기(약 6/10)로, 알프람정은 절반 크기로 잘라서 복용하는데, 두 약을 같이 먹으면 약효가 상쇄되지 않을 지 궁금해져 여쭤봅니다. 주치의 선생님이 복용을 해 봐야 아는 문제라고 말씀을 약간 애매하게 하셔서, 조금 더 구체적인 약의 원리가 궁금해졌습니다.

또 복용 습관에도 궁금한 점이 있는데, 페니드의 경우 약효가 강한 것 같아 일주일에 2-3일 정도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처럼 복용하는 습관이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nswer Re : 페니드와 알프람정을 같이 먹으면 약효가 상쇄될까요?
김정호
김정호 약사 디엠씨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정호입니다.

1. 동시 복용시 상쇄 문제

기전상으로는 반대되는 작용을 하는 약이 맞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상쇄될 것으로 보입니다만, 신경정신과 관련 약들은 워낙 개인차가 크다 보니

담당의 선생님도 명확한 의견을 제시하지는 않으신 것 같습니다.

일단은 처방 받으신 용법대로 복용하시고 불편한 증상이 생길경우 처방의와 상담하여 조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페니드를 일주일에 2~3일 조절하여 복용하는 문제

혈압약, 콜레스테롤약과같은 만성질환 약들은 명확한 목표 수치가 존재합니다.

그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동일한 용량을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페니드정과 같은 약들은 그러한 수치를 정확하게 제시하기 어려운 의약품입니다.

무엇보다 환자분 본인이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약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용량을 조금 줄여서 복용하여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신다면 크게 문제될 부분은 없습니다.

조금 줄여서 복용해 보시고 괜찮으시면 담당의에게 말씀하셔서 용량을 조절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