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재질문 드립니다.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코에 골절이 있었던 것은 확인하고 처치를 받았습니다.
(이전에 CT 10장과 안면부 전체 CT 원본 사진 첨부했습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X-ray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옆으로 치우쳐서 이상해 보이는데요.

1. CT 상으로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심하게 치우친 부분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데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CT 의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 것인지, 그리고 해부학적 명칭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비중격이 조금 휘어져 있다는 것은 들었습니다. 다만 제 코상태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2. 1번이 만약에 비중격이 아닌 다른부위가 휘어진 것이라면 문제가 되는 부위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휘어졌다면 이번 사고로 휘어진 것인지(혹은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시몰라 더 정수리쪽 CT도 첨부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answer Re : 재질문 드립니다.
윤병기
윤병기 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우선 휜부위는 색칠을 해놔서 심하게 치우쳤는지 살짝 치우쳤는지 잘 구분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치우침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도 이런분들은 CT 를 찍었을때 상당 수 입니다.

골절이 아니더라도 휘어 있는 분들이 많으며, 휘어 있더라도 증상이 없다면 딱히 수술이나 처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떤하고를 어떻게 안면부로 가격이 가해졌는지도 중요하고, 외관상의 변화도 중요하기에 누차 말씀드리지만 CT 만으로는 인과관계를 밝힐 수 없으며, 가장 정확한건 내원당시 진료, 검사 및 수슬을 한 주치의에게 수술 당시 코상황에 대해서 (수술당시 전, 후) 듣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웹상에서는 '가능성이 있을수도 있지만,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도의 답변밖에 듣지 못하실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