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미세혈뇨가 있습니다
몇일전 신장때문에 피검사와 소변검사를 받았는데
신장관련 수치는 정상범위에 들어왔는데
미세혈뇨가 보인다고합니다(결과지의 맨마지막부분)

신장내과 교수님은 그냥1년에 한번씩 검사받으라고만하셨고별다른 얘기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신장내과에서 피검사와 소변검사받기 일주일전에 비뇨기과에서
전립선psa와
전립선초음파(항문에 기계집어넣고검사),
소변검사를 받았는데
전립선에 작은물혹과 석회화된거말고는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신장과 전립선에 이상이 없다면 어디에 이상이 있는걸까요....
그리고 어떤검사를 받아보아야할까요??


answer Re : 미세혈뇨가 있습니다
김주남
김주남 전문의 네오유여성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김주남입니다.

혈뇨의 원인으로는 과격한 운동, 외상, 부인과 질환, 회음부 피부 증상, 신장질환, 혈액관련질환, 비뇨생식기기형, 혈관이상, 요로결석, 요로감염 그리고 암과 같이 굉장히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제일 많은 빈도를 차지하는 것은 아무래도 세균의 침투로 인한 요로감염입니다. 비뇨기과 교과서에서도 혈뇨나 소변에서 혈액이 관찰되면 정밀한 소변검사와 함께 반드시 세균검사를 일단 진행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혈뇨의 비뇨기과적 접근 방법을 정리한 문건이 있는데요,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단적 접근 순tj

혈뇨를 유발하는 원인질환이 다양하고 그 진단 과정이 매우 복잡하여 비뇨기과에서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갖추고 그 가이드라인에 따라 혈뇨의 원인을 진단하게 됩니다.

1. 자세한 병력 청취 및 이학적 검사
간단한 요검사 만으로도 원인질환을 어느 정도 감별할 수 있듯이 자세한 문진 및 이학적 검사로도 원인 질환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2. 요검사의 재시행
특히 건강검진에서 잠혈 반응이 관찰된 경우 이 혈뇨가 일시적인 상황인지를 구별하기 위해 요검사를 다시 시행합니다. 발열, 가벼운 외상, 격렬한 운동 등에 의해서도 일시적인 혈뇨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육안적 혈뇨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바로 다음 단계의 정밀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3. 신원(사구체) 혈뇨인지 그 이하 부위의 혈뇨인지를 감별합니다.
시험지검사법으로 재측정한 요검사에서 여전히 혈뇨가 관찰되면 현미경검사법으로 요검사를 다시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먼저 색소뇨(헤모글로빈뇨, 마이오글로빈뇨)를 배제한 후 신원(사구체) 혈뇨 여부를 평가합니다.

신원(사구체) 혈뇨에서는 적혈구 원주(RBC cast), 1일 500mg이상의 단백뇨, 이형 적혈구 등이 발견됩니다. 신원 혈뇨라고 판단이 되는 경우에는 신생검을 바로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4. 요로감염이나 혈액응고 장애가 있는가?
혈뇨의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요로감염을 감별하기 위해 미생물배양검사와 세균검사를 진행을 하고 혈액응고 장애를 평가 하기 위해 혈액 기본검사(일반혈액검사, 혈액응고검사, 간기능검사, 신장기능검사)를 시행합니다.

최근 건강검진에서 혈뇨가 발견된 경우, 진료 시 검진 결과를 지참하시면 중복 검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5. 상부 및 하부 요로 질환이 있는가?
이상의 검사에서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 요로계의 이상 유무를 평가하기 위해 비뇨기과적 영상검사를 진행합니다.

신초음파로 신장의 크기와 모양의 이상 여부를 평가하고 방광초음파로 방광내 종양의 유무를 관찰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계적으로 신우조영술, 세포학검사, 방광경, 컴퓨터단층촬영을 진행하여 혈뇨의 출혈 부위를 밝혀내야 합니다.

특히 육안적 혈뇨이거나 환자가 40세 이상 그리고 암의 위험도가 높은 환자군은 반드시 신장 요로계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정상이더라도 3-6개월마다 경과관찰을 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