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1살 허리디스크 환자인데 꼭 답변 부탁드려요 절실합니다.
올해 3월말에 고중량 스쿼트와 데드리프트 도중 허리통증이 심해져 아파했는데, 그 당시에는 바보같이 쉬어서 좀 괜찮아지면 또 운동해서 아파지고 낫고를 반복했습니다. 그러다 5월에 mri촬영 후 5,6번 디스크 탈출 진단 받았구요. 그 뒤에도 정신못차리고 쉬고 또 운동해서 아프고 쉬고 아프고를 반복했습니다. 좌골신경통에 방사통 다 있었구요 한쪽만 아프다기보다는 양쪽다리가 매일 번갈아가며 통증이 있었습니다. 처음 다쳤을때부터 허리에 안좋은자세는 한적없고 평소 생활습관은 전혀 문제없습니다. 다시 아프게됐던 운동들도 예전같은 고중량운동이 아니라 팔굽혀펴기, 턱걸이, 플랭크 같은것들었죠. 근데 그런것들만 해도 허리에 부담이됐는지 아파서 몇번하고 말았습니다.

우선 결론은 이대로가면 인생 망할것같아서 9월말부터 아무것도 하지말고 하루에 안아픈선에서 걷기만 30분내외로 하자 결심하고 매일 하는중인데 확실히 엄청좋아졌습니다. 다리까지 찌릿하게 뻗치는 방사통도 거의사라졌고 있어봐야 3~4일에 한번느낄까말까입니다. 근데 문제는 허리부터 다리가 좀 시립니다. 쑤신다고 표현해야 맞을까요, 그것도 아침과 오전에요. 일상생활하거나 걷는데는 전혀 아무지장없습니다. 그리고 아침과 오전 조금지나면 통증이 없어지고 정말 괜찮아져요. 이게 통증보다는 허리가 매우 불편하고 불쾌하다고 표현하는게 맞는것같습니다. 움직이기 불편하기보다는 그냥 그 불편한 저리고시리는 감각이 아침과 오전에 발생하고 특히 어제 날씨가 급격히 추워진 시점부터 더하네요.

예전보다 통증들은 훨씬 좋아졌지만 지금 느끼는 증상들이 계속 걷기열심히 하고 시간지나면 나아지는것인지 아니면 병원가서 스테로이드 주사라도 맞아야하는지 너무고민입니다. 지금상태에서 어떻게해야할까요? 평소에 허리에 무리가는 자세나 행동 전혀없고 앉는것도 30분간격으로 일어나서 스트레칭 꼭 해줍니다. 허리구부리는 스트레칭 전혀 안하구요. 그냥 계속 기다려볼지 아니면 병원가서 뭐라도 해야할지 질문드립니다. 전보다는 나아졌지만 이상태가 평생 지속될까봐 너무 무섭고 두려워요.
첨부파일은 올해 5월에 찍은 mri입니다.


answer Re : 21살 허리디스크 환자인데 꼭 답변 부탁드려요 절실합니다.
2021.11.11
윤영훈 전문의
윤영훈 전문의 연세한강병원 하이닥 스코어: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윤영훈입니다.
5번요추 및 1번 천추 사이 디스크 소견 보입니다.
중앙과 좌측 후관절을 걸쳐서 나와 있습니다.
보통 디스크 파열시 리모델링이 대략 3개월정도 걸립니다.
통증 시에는 신경주사 맞아도 됩니다.
만약 계속 통증 지속되면 MRI 재시행하거나 시술등을 고려해볼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