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새벽마다 알수없는 가슴 증상으로 잠을 못자고 있습니다. 제발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우선 20대 후반의 여성이고
커피 술 흡연 일체 하지 않으며 운동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두달 전에 백신을 맞고 응급실을 두번 가
혈액검사2번, 소변, 엑스레이, 심전도3번, 혈압, 열과 같은 기본적인 검사를 진행하였고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그 이후 공황 증세가 생겼는데
2-3주 전부터 명치가 답답하고 왼쪽 가슴, 명치 왼쪽, 명치가 간헐적으로 찌릿.욱씬 하는 증상이 있었으나 병원에 갈 정도도 아니었고 불안증을 없애보고자 이를 무시했습니다.

그런데 3일전 새벽4시에 눈이 떠졌는데 이후 가슴이 답답하며 가슴의 정 중앙이 누군가 누르는듯한 압박감, 쓰리고 열감이 느껴지는 듯한 통증이 생겼습니다.

오후에 가벼운 마음으로 내과에 방문했는데 식도염은 아닌것 같다며 심장초음파, 심전도를 하자 하셔서 진행하였고 정상소견이 나왔습니다.

위염치료제, 근육이완제 및 해열제 소염진통제를 처방받아 복용하였고 당일에는 잠을 잘 잤습니다.

아침이 되니 가슴 속과 왼쪽 옆구리가 빵빵한듯한 증상이 있었는데 이날은 스트레스를 받아서인지 새벽1시부터 가슴이 답답하며 또 무거워지는 압박증상과 함께 식은땀이 났습니다.
이날은 증상이 심해 공황이 같이 오는지, 중간에 몸을 일으켰는데 오한이 들었고 약간의 떨림이 있었습니다.
잠이 들려 하면 깨버려 내내 잠을 설쳤고

당일 일어나자마자 종합병원 심장내과를 갔으나 이전 응급실 진료시에 필요한 검사는 모두 마쳤다며 누워서 생기는 증상은 근육통일 가능성이 있다며 심장병은 아닐거라 단호히 말씀하셨고

바로 정신과에 가서 공황장애 초기진단을 받았습니다.
자나팜정 0.5 , 0.125, 렉사프로정 5,인데놀정 10 (아침) 에 복용하니 정신을 차리기 힘들더군요.

밤에는 인데놀정 10을 한알 먹고 잤는데 그러니까 오늘 새벽입니다.
등과 가슴 팔까지 시림증상이 있었습니다.
따듯하게 하고 이를 무시하고 잤으나 곧이어 식은땀이 나고
가슴은 무겁지 않으나 속이 체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증상은 심해져 3-4시 정도 또 가슴 정 중앙이 쓰린듯한 느낌이 들었고 맨 처음 공황이 왔던 것처럼 가슴부근 혈압이 오르는 듯한 뜨거운 느낌, 속이 좋지 않고 꽉막히는듯한 증상이 생겼습니다.

지금 결국 잠을 자지 못하고 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외할머니와 어머니가 협심증으로 심장이 좋지않아 공황장애 비상약을 먹으면 몸에 해롭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심근경색은 아니더라도 변이형 협심증이 있을까봐 복용을 못하겠습니다…

제발 전문의 님들의 의견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 : 새벽마다 알수없는 가슴 증상으로 잠을 못자고 있습니다. 제발 봐주세요…
문상현
문상현 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입니다.

백신후 증상이 하필이면 심장 가족력이 있는 증상과 유사해서 걱정이 더욱 크시겠습니다.

다행하게도 검사상 별문제가 없으면 구조적인 이상보다 기능적인 이상증상이라고 보이지만,
(물론 현행의 검사가 모든 원인을 찾아주지 못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불안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만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심장은 자율신경과 뇌신경의 지배를 받는 독립장기이기에,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어도 심리적문제, 환경적 문제만으로도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사소견과 다르게 증상에 맞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응급약으로 공황장애 약을 갖고 계시다가 간혹 드시는 것은 상관없겠지만, 계속 드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한의학에는
검사상 별 이상이 없으나,
심근경색, 협심증과 같은 증상에 사용하는 한약처방들이 많습니다.
가볍게는 소화제와 같은 약부터 급성 심근경색과 유사한 증상까지(과거에는 한약과 침 등으로 치료했던 질환)도 치료되는 경우가 많으니,
한방치료를 함께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부디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