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노란색 상처
이틀전 시멘트 바닥에서 쓸린 상처가 소독한후로 노란딱지와 부위가 조금 붓고 빨개지는 현상이 있는데 감염일까요? 어제부터 과수로 하루에 한번 소독하고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있습니다.


answer Re : 노란색 상처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오염된 상처가 아니라면 소독약을 바르는 것이 오히려 상처 회복에 역효과를 낼 수도 있으므로 소독은 자제하시고 그 자리에 재생테이프를 붙이도록 하세요. 소독약의 효과는 무차별 폭격과 같아서 정상 조직에도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오히려 상처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과산화수소수는 조직 손상을 종종 야기하므로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를 권유합니다.
재생테이프를 붙이는 밀폐드레싱을 해도 감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으므로 굳이 소독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처가 났을 때 그 자리에 바로(수시간 이내) 재생테이프를 붙이는 방식이 흉터를 최소화시키는 방법입니다.

한편, 재생테이프를 붙이는 기간 동안에는 어떤 연고이든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의 기름기로 인해 재생테이프가 쉽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한편, 피부에서 염증 반응(감염과는 다른 용어임)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가려울 수 있으며 너무 심하면 내원하시어 먹는 약을 처방 받으셔도 됩니다.

병원으로 내원하시어 피부과 전문의에게 보다 자세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노란색 상처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감염이있 을 가능성이있습니다.

가까운 피부 과 의원이나 병원에가셔서 소독후 바르는 약 을처방받으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