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변이형 협심증이요
고혈압 고지혈 이런게 아무것도 없어도 올 수가 있나요?

비만도 아닙니다..

현재 변이형협심증 의증으로 조영술만 앞두고 있습니다

근데 거의 새벽 아침에 통증이온다던데 전 가끔 낮에도 올때도 있는데...이게 맞을까요?

스마트워치로는 심방세동이 나올때도있고

부정맥일지 변이형협심증일지....

그리고 음주후에 통증이 과한게 맞나요?

얼마나 과하냐면 손가락까지 얼굴턱쪽도 경직이 되듯이 아픕니다..

통증이오면 가슴쪽부터 꽉 조이거나 쥐나듯이 아프고 통증이 팔과목으로 번져갑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기전에 식은땀이 먼저 나는경우도 있고 좀 심장이 버겁게뛴다는 느낌이 듭니다 누가 제위에 올라와있는기분과 토할것같고 현기증이 납니다

증상자체는 변이형 협심증이 맞나요?


answer Re : 변이형 협심증이요
남궁준
남궁준 전문의 인제대학교일산백병원 하이닥 스코어: 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순환기내과 상담의 남궁준입니다.
병력을 보면 변이형협심증이 의심됩니다.
변이형협심증은 혈관의 수축에 의해 흉통이 유발되는 병으로 일반적인 동맥경화로 인한 관상동맥의 협착과는 양상이 다릅니다. 흔히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죽상동맥경화로 동맥경화반이 혈관의 협착을 유발하여 활동시 (뛰거나 빠른 걸음, 경사진 곳을 오를때 등) 흉통을 유발하여 스텐트삽입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이형협심증은 이러한 혈관협착이 없어도 혈관수축에의해 흉통이 발생하는데 주로 새벽 또는 아침에 흉통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전날 음주, 흡연, 찬바람을 쐴때 흉통이 발생할수있습니다.
진단은 관상동맥조영술과 함께 혈관수축유발검사를 시행합니다. 치료는 기본적으로 금주, 금연, 찬바람쐬는 것을 피하여야하고 약물치료 (칼슘차단제, 니트로 글리세린제제 등의 혈관확장제)가 필요합니다.
스마트워치로 심방세동이라고 판독되는 것은 위양성이 많아 실제로 심방세동이 아닌데 그렇게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것을 그대로 믿으면 안되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