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백내장 수술 후 눈꺼풀의 떨림이 심하게 오고 있습니다.
올 9월경에 저희 아버지께서 왼쪽 눈만 백내장 수술을 하셨습니다. 얼마 있다가 눈꺼풀이 계속 감긴다고 하셨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심해지고 있어 매우 고통스러워 하고 계십니다. 수술한 안과에서는 백내장 수술과는 상관이 없다고 하는데 .....수술 직 후에 나타난 증상이라 연관관계가 있지 않나 궁금합니다.
원인을 찾아야 치료를 할텐데 다른 안과에 진료를 해봐도 명확한 진단명을 알려주시지 않아서 답답합니다.


answer Re : 백내장 수술 후 눈꺼풀의 떨림이 심하게 오고 있습니다.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바쁘실텐데 친절하게 답변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사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바쁘실텐데 친절하게 답변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사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시기적으로 우연찮게 맞아떨어져서 그렇게 느끼실 수는 있겠습니다만 백내장 수술을 할 때 눈꺼풀을 조작하지는 않으므로 수술과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을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일본에서 발표된 연구 중 백내장 수술 후 일부 환자들이 수술 전에 비해 눈에 빛이 잘 들어오고 너무 환하게 느껴지다보니 눈이 많이 부시고 눈이 감기는 증상과 함께 떨림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났었다는 보고가 있긴 합니다.
(Tanaka A, Yamagami A, Inoue K, Wakakura M. Blepharospasm associated with the post-surgical maladaptation syndrome of cataract. Neuroophthalmol Jpn. 2013;30:393–398)

수술 전 백내장의 중증도와 수술 후 눈 상태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수술 부작용 또는 합병증의 가능성은 낮습니다. 수술 후 약 2-3달 정도 경과하였으니 눈꺼풀 관련 증상이 지속 또는 악화된다면 성형안과 또는 신경과 진료를 권유해드립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