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른쪽 볼에 뭐가 생겼어요
원래 여드름이 심한 피부였고, 작은 멍울이 생겼는데 이게 점점 커지면서 두달만에 큰 종기처럼 변했습니다. 외형은 결절형 여드름과 비슷하였으나 통증은 없었습니다. 피부과에 가보니 낭종형 여드름이라고 압출을 권했고, 피지낭종 혹은 지방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초음파를 찍어봤는데 그건 아니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두달동안 압출하면서 크기는 좀 작아진 것 같은데, 여전이 3-5cm정도 되고, 검게 변했으며 표면이 딱딱해졌습니다. 여전히 안에는 무언가 있는 느낌이 만져보면 듭니다. 계속 이렇게 압출하는 것이 옳은 판단인지, 이것이 계속 딱딱해져서 안에 있는 걸 더 이상 빼내지도 못하고 혹처럼 달고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닌지 무섭네요. 계속 이렇게 압출치료를 받고 염증주사를 맞는 것이 옳은 선택인가요? 아니면 외과수술이라도 받아야 하나요?


answer Re : 오른쪽 볼에 뭐가 생겼어요
2021.12.23
권수범 전문의
권수범 전문의 아름다운향기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9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12.23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권수범입니다.

수술적 치료는 병변을 수술용 칼로 절개한 후 제거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거지요? 제거하려면 피하 조직에 농양(고름집)이 있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초음파 소견에서 낭종이 작거나 고름으로 보이는 부위가 없다면 수술하기가 곤란합니다. 이런 경우는 오히려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더 좋습니다. 지금 방문 하시고 계시는 병원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상태인지를 먼저 문의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