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미세먼지 때문에 호흡기 문제
안녕하세요, 20대 초반 여성입니다.

최근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 너무 힘듭니다...
제 목이 거의 미세먼지 지수 알림입니다. 미세먼지가 나쁨까지 떨어지면 가래가 자주 끼어 거의 1분마다 한 번씩 헛기침을 하게 되고, 미세먼지 자체의 문제인지 헛기침 때문인지 목이 너무 따끔거립니다.
일상생활을 지내는데 힘들 정도이고 호흡기 문제가 생긴것이 아닐까 걱정될 정도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을 때마다 몸이 이러니 걱정도 되고 힘들어서 질문드립니다.

1. 미세먼지이 많은 날 저처럼 가래+헛기침이 심해지는게 보통인가요?
2. 저처럼 미세먼지에 민감한 사람일수록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에도 취약한가요?
3. 2번이 맞다면...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나요?
4. 헛기침을 자주하면 호흡기에 안 좋나요?
5. 미세먼지에 고통받지 않기 위한 대책은 없을까요...


answer Re : 미세먼지 때문에 호흡기 문제
진성림
진성림 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미세먼지가 있는 날 가래가 자주 낀다고 5가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1. 미세먼지가 많은날은 정상적인 기관지를 갖고 있는 분들도 가래와 헛 기침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미세먼지에 민감한 분들은 각종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3. 미세먼지 많은 날은 KF94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하고 외출 후
몸을 씻고 머리도 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헛기침 자체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5.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호흡기질환과 순환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을 피하는게 좋으나 사회 생활을 하는데 외출 안할 수는 없습니다. 평소에 면역력을 유지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사 잘 하시고 수분섭취 잘 하시고 잠 잘 주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