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역류성식도염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 일주일 전부터 가슴~윗배쪽이 아프고 목 이물감 증상 때문에 내과에 가서 역류성식도염 처방을 받아왔습니다.

오늘은 약 먹은지 이틀째이고, 전에는 잘때 가슴을 찌르는 고통 때문에 하루 세 시간 정도밖에 자지 못했습니다.
어제 약 하루 동안 먹고, 머리를 높이고 왼쪽으로 눕자 가슴이 많이 편해져서 어제는 잠을 잘 잔 편입니다.
근데 아침에 깨어났을 때 가슴 통증과 이물감은 적은데, 목구멍 부분이 화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신물이 느껴지거나 목이 따가운건 아닌데 민트 먹었을 때처럼 화한 느낌이 은은하게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어젯밤에도 밤새 역류해서 식도가 아픈 것일까요? 아니면 평소에 역류해서 다쳐있던 식도의 상처가 느껴지는 것일까요? 어젯밤에는 몸이 좀 편해서 역류를 겪지 않는 줄 알았는데 목이 화하니 당황스럽네요.


그리고 역류성식도염 완치에 관한 질문입니다.
지금은 가슴에 딱딱한 뭔가가 걸려서 목구멍을 찌르는 듯한 느낌, 목 이물감, 가래, 기침 등 때문에 잠 설침, 고통 떄문에 스트레스, 밥 먹기 힘듦 등 일상생활에 방해를 받고 있습니다. 약은 어제부터 먹기 시작했습니다.
보통 언제쯤부터 일상생활에 방해받지 않는 정도로 통증이 줄어드나요?

또한 역류성식도염을 겪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고 평소에 먹고 바로 눕기, 매운 음식 즐기기 등 안 좋은 생활습관은 별로 없었습니다. 다만 학업, 가정 일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했어서 그것이 원인인 신경성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스트레스 원인은 거의 다 해소되었고(지금 스트레스는 오직 역류성식도염!!)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 중입니다. 평소처럼 먹고 싶은 거 먹고 잘때 오른쪽으로 누워도 문제 없는 정도로 완치할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역류성식도염 질문드립니다.
강기원
강기원 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단기간에 발생하는 질환이 아닌만큼 치료도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편입니다.
다행히 복약치료 직후 호전반응을 느끼셨다니
좀더 꾸준히 치료를 받으신다면 점차 목의 화한 느낌도 좋아질것 같습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스트레스 또한 중요한 요인이므로 이부분도 관리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역류성식도염 질문드립니다.
성정훈
성정훈 한의사 마디로한의원 용인기흥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정훈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인해 불편하실 것 같아서 걱정이 듭니다

다행히 치료도 받고 계시고 피해야할 생활습관이 적으시고 (야식, 과식, 자극적인 음식과다, 커피과다, 먹고 바로 눕기 등) 스트레스 관리가 잘 되어가고 계셔서 예후가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복되는 건 결국 사람의 면역력, 회복력, 생활환경 등에 따라 조금은 달라질 수 있기에 글만 보고 정확히 언제다 이렇게 말씀은 드리기는 힘들지만 대략 2주정도 가량은 지켜보시면 좋으실 것 같고 약을 처방받았던 병원에 한 번 여쭤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를 수도 있습니다

다만 2주 정도 약을 먹으며 치료를 하였는데도 증상회복이 더디거나 크게 개선되지 않는다면 한의원에서 한 번 역류성식도염과 관련된 침치료와 필요하다면 한약치료까지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