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2주 쯤 전부터 대변이 한 번에 안 나옵니다
원래 하루 1,2차례 보면 시원하게 다 나왔는데 어느순간부터 대변이 힘을 좀 줘야 새끼손가락 정도 크기씩으로 잘게 나옵니다. 그리고 30분~1시간 쯤 지나면 또 마려워서 그렇게 3~5번을 화장실에 가고요. 딱딱하진 않고 무르기는 보통정도로 보이는데 왜 한번에 뭉쳐서 나오지 않고 이렇게 여러번 끊겨서 나오는 걸까요? 그동안 색깔은 보통의 좀 짙은 누런(갈색) 변도 눴던 것 같긴 한데 기억이 확실하진 않습니다(지금 보이는 건 어두운 갈색~검은색 이고요)
한 세달 전 쯤에 좀 딱딱한 변을 눴을 때 휴지에 붉은색이 묻어나더라고요. 피인것 같았는데 묽을 정도로 축축한 건 아니고 보통 똥 닦여나오거에서 좀 마른 농도.. 그보다 또 몇달 전에도 같은 일이 있었는데 그런 두어번 정도 제외하면 계속되는 증상은 아니라서, 저는 인터넷에 찾아보고 치질인가보다하고 결론 내렸거든요. 혹시 이게 변이 잘 안 나오는 거 하고 관련 있을까요? 치핵이라던가..
아니면 변기 위에서 폰을 오래 하고 집에서는 비데를 쓰는데 이런 습관이랑 상관 있는 걸까요? 식사는 최근 불규칙하게(부실하게) 하는 편입니다. 밥+국은 하루 한 끼 먹고 나머지는 바나나나 빵에 우유나 코코아, 때로는 라면 같은 거로 배고플 때마다 조금씩 먹었구요. 치킨이랑 햄버거를 좋아하는데 요새 또래애들 먹는 회수 정도로 먹는다고 생각합니다(1주일에 2회 쯤). 그렇더라도 변이 잘 안 나오거나 하진 않았는데 갑자기 왜 이럴까요? 병원에 가봐야할 정도의 일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1,2주 쯤 전부터 대변이 한 번에 안 나옵니다
2022.01.10
이주연 전문의
이주연 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8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01.11

식습관을 바꿨더니 많이 돌아왔어요!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전반적으로 본인은 본인의 변이 괜찮다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저는 좀 더 부드러운 변을 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마치 생크림 같은 변이요. 뻗치지않고 말리는 변입니다.
또아리ㄸ이죠. 물을 많이 많이 요거트를 많이
바나나 고구마 밤 감은 피하시고
사과배귤무배추 무청등 흐트러지는 식이섬유를 섭취하시기 바랍나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