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톱에 피멍이 들었는데 병원에 방문을 해봐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병원에 방문을 해야하는지 궁금해서 질문 올립니다.

일단 오른쪽 엄지 발톱 부위에 피멍이 난 상태고 왜 다친건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한두달 전에 발견을 했는데 놔두면 나아지겠지 하고 두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발가락이 눌리거나 하면 멀쩡한 왼쪽 엄지 발톱과 달리 조금의 통증이 계속 느껴져서( 건들지 않으면 멀쩡하긴 합니다. ) 문제가 있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살펴보니 예시그림01 에서의 B 부분 처럼 하나의 층이 보이는 겁니다. 근데 살펴보기에 딱지가 진 느낌이라 한번 긁어내 볼까 하여 손톱깎이 뒤에 있는 무딘 날 같은걸로 건드려 보았습니다. 그런데 살짝만 닿았는데도 갑자기 그 부분이 조금의 틈이 생기며 터진듯이 진물과 피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휴지와 물로 나오는 진물과 피를 닦아 낸 뒤 살펴보니 현재 발가락 상태는 예시그림02 의 B처럼 발톱과 발가락 사이에 공간이 생긴 느낌이고 이 안에 피나 진물이 차 있었던거 같습니다. 아무튼 닦아내고 나서 시간이 조금 흐른 뒤 발톱을 꾸욱 눌러보면 새로 생긴 피나 진물이 조금씩 흘러나오는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처음의 상태처럼 발가락을 눌렀을 때 느껴지던 통증은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일단 하루정도 지켜보자 하고 하룻밤을 보내고 아침에 확인해 보니 예시그림03 처럼 다시 B에 딱지처럼 막이 생겨서 발톱과 발가락 사이에 입구가 막아지는 느낌인데 다시 똑같이 건드려보니 다시 틈이 생기며 안에있던 피와 진물이 다시 흘러나오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일단 상황은 여기까지 이며 궁금한 점을 여쭤보겠습니다.

병원에 안간다면 피와 진물이 안나올 때 까지 최대한 제거한 뒤, 거즈와 의료테이프를 사용해서 막아두려고 하는데 이렇게 두면 예시그림3처럼 입구가 막히고 안에 피랑 진물 같은것이 생기게 될 것 같은데 이게 상처가 나아가는 과정일지 궁금합니다. 발톱 아래 공간에 생기는 피와 진물이 알아서 치료 작용을 하게 될까요? 아니면 병원에 가는것이 나을까요?


answer Re : 발톱에 피멍이 들었는데 병원에 방문을 해봐야 할까요?
성기현
성기현 전문의 소사벌휴먼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성기현입니다.

발톱아래에서 피와 진물이 나시는군요.

말씀하신대로, 기억나는 외상의 원인이 없으시다면 우선 해당 병변이 정확히 피멍이 맞는지 의료진에게 확인을 하는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휴지나 손톱깎기등으로 집에서 처치할 경우 감염에 의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자극에 의해서 점차 증상이 악화되시는 것 같습니다. 근처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