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종양 수술 후 균형 감각 이상
안녕하세요.. 저희 아버지께서 1월 5일 전두엽쪽 뇌종양 수술 후 1월 12일 퇴원을 하셨습니다.
(현재 조직검사 결과는 안나온 상태이나 병명코드느 C719 입니다.)
수술 이후 병원에서는 심각한 균형 이상 문제없이 보호자와 함께 걷는게 어느 정도 가능하였으나,
퇴원후 집에 오신 이후에 성격변화 등 다른것들은 수술 후유증으로 생각이 되나,
균형감각이 더욱 더 떨어지신거 같아서 질문을 올립니다.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 보았으나.. 힘이 들어 걷기 힘들다는 얘기는 보았는데 균형 감각에 대한 글들이 많이 안보여서요..
(수두증을 의심해 보라고 합니다.. )

질문 1 : 전두엽 뇌종양 수술 이후에도 균형감각이 떨어질수가 있나요?
질문 2 : 수두증이라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answer Re : 뇌종양 수술 후 균형 감각 이상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해당 상병의 경우 악성 뇌 종양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직 검사 이 후 모두 제거한 것인지요. 악성 종양의 경우 원발성이라면 신경교종이 의심되는데 실제 종양이 아주 좋지 않은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향 후 검사 결과에 따라 보조 요법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종양 자체 만으로도 현재의 증상이 유발될 수도 있으나 정확한 것은 영상을 보아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질문에 대한 답변만 드리겠습니다.
균형 감각의 경우 주로 소뇌의 기능이지만 뇌의 전체적인 문제로 균형 감각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두번 째 수두증이라면 보행 장애 및 기억 장애, 대소변 조절 능력 상실 등 향 후 악화 소견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좋지 않은 질환이 아니길 기대하지만 뇌로 전이된 것이 아니라면 현재 진단코드를 보아서는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의 상태가 다른 부위에 발생한 경우보다 마비가 없고 좋을 수도 있다는 부분이지만 정확한 것은 조직 검사 결과에 따른 추가 치료 이 후 최종 상태를 보아야 하겠습니다.
답변이 막연하기도 하지만 명확히 단정을 하기 어려운 상태라 현재 내용에 대한 답변만 시행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뇌종양 수술 후 균형 감각 이상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수술 후유증으로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어보이지만, 뇌 전체적인 기능의 변화 등으로 인해 균형감각 장애를 야기했을 수 있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의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