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식도염/위염의 음식조절, 치료에 대해 궁금합니다
2019년? 2020년? 쯤 전 역류성식도염 의심으로 위내시경을 했을땐 깨끗했는데...

작년말에(12월 초) 다시 내시경을 했더니 만성위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후 속쓰림이 발생해서 1월 중순부터 약을 먹고 있습니다. (2주 처방)



현재 먹는 약

케이캡정, 뮤코트라서방정, 애니탈삼중정, 라미나지액



1. 음식 조절에 대해

음식 조절은 매운음식 등의 자극적인거, 과하게 짠거, 카페인, 탄산 등만 피하는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요... (술 담배는 원래 하지 않았습니다, 커피도 많이 마시는 편은 아니었구요)

그 마저 약을 먹고 며칠 지나서 속이 쓰린 증상이 좀 가라앉아서 회사 구내식당 점심은 그냥 먹고 있었습니다... 물론 약은 계속 먹고 있습니다.

근데 제대로 하려면 음식도 철저하게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해서... 아래에 적은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구운/볶은 아몬드 (혹은 땅콩 등의 견과류)

시리얼 (보통 저지방 우유에 말아먹지만 시리얼만 생으로 먹기도 함)

우유

아이스크림


그리고 배추김치정도가 아니라도 약간이라도 고추가루가 들어간 반찬 등은 무조건 피해야 할까요?

또한 이미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양배추즙도 먹어보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어느정도까지 식사관리를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무조건 철저하게 먹을것 안먹을것 가려야 하는지 아니면 어느정도 증상에 따라 자유롭게 조절해도 되는지요



2. 치료에 대해

만성위염은 증상이 있을때 대증요법을 기본으로 한다고 들었는데

그럼 완전히 염증이 사라진다거나 하지 않는건가요?

작년 12월에 찍은 내시경에는 위 점막에 하얗게 염증이 올라온 부분이 있었고 핏줄이 약간 보이며 십이지장에도 약간 벌겋게 올라온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걱정이 좀 되어서 내시경은 얼마 간격으로 하는게 좋은지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식도염/위염의 음식조절, 치료에 대해 궁금합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고추가루가 있다고해서 증상이 악화될 정도라면 일상 생활이 힘드실듯하며, 약물 치료 병행하여 적어주신 정도로 식습관 교정만 하셔도 대개 좋아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