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육안으로 이정도 근육량이 건강검진 신장수치에 영향을 미칠수 있을까요?
27세 남성입니다.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혈청 크레아티닌 1.3 신사구체여과율 71이 나와 걱정이 됩니다. 검진전날에도 헬스하고 단백질보충제를 먹어서 그런지 수치가 높게 나오더군요.
질문의 요지는

1. 첨부해드린 사진정도의 근육을 가진 남성이면 신장수치가 안좋게 나올수도 있는지?

2. 앞으로 근력운동을 줄여나가야 하는지?

에 대해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육안으로 이정도 근육량이 건강검진 신장수치에 영향을 미칠수 있을까요?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근육량이 많다는것은 근육량이 적은 사람보다 더 체력이 좋고 면역체계에 있어서 유리하다 가늠해볼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현재 건강상태의 무조건적인 척도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특히 신장은 수분섭취나 염분의 섭취에 있어서 얼마나 내가 올바르게 먹고있느냐가 적신호가 될수도 청신호가 될수도있기때문에 식단에 수분섭취와 염분섭취에 매우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물론 근육량이 많다는것은 그만큼 외부적 저항을 통해 신체를 단련하고 남들보다 더 3대영양소나 기타 비타민에 있어서 올바르게 섭취한것으로 에상해볼수는 있겠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때때로 과햇을수도 혹은 너무 적었을수도있습니다. 수분은 모든 건강의 상태에 제일 중요한 기초 생체 시스템 유지의 중요한 공급원이며 체력과 근력이 많으면 남들보다 좀더 오랜시간 아프지 않을순 있어도 계속된 수분의 적은 섭취+과도한 연분섭취는 시기만 늦출뿐 신장의 기능을 망가트릴수있습니다. 보디빌더들이 신장이 망가져 은퇴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경우는 세간의 소문처럼 과도한 스테로이드 사용보단 시합전에 하는 극한의 수분조절후에 시합후 몸의 건강상태에 대한 케어과정없이 먹고싶은것을 와장창 먹으며 과염분 과지방 상태로 만드는것이 큰 원인이 많이 됩니다. 하루 2리터 이상 내가 수분섭취를 게을리 하고있는지 않은지 염분은 1500~2000미리를 너무 과도히 넘기고있지 않은지 매일 체크하면서 기록해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육안으로 이정도 근육량이 건강검진 신장수치에 영향을 미칠수 있을까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근육이 많다고 해서 신장수치에 딱히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많이 불편하시거나 신장수치가 걱정되신다면 검사 및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