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 이물감, 부은느낌, 가래느낌 장기적으로 계속 불편합니다....
저는 올해 서른하나가된 남성입니다.

목이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은지는 벌서 1년정도가 지난거같습니다.
처음에는 금방 괜찮아질거라생각했지만 차도가없어 1~2개월이 지났을무렵 동네이비인후과를 갔습니다.
처음 방문을 포함해 6개월 정도동안 5번정도의 다른이비인후과를 방문했을때 답변입니다.
-역류성식도염, 비염, 집먼지알러지(기본적으로 목은 부어있다, 스트레스받지말아라 신경쓰지말아라)이였습니다.-
약을 처방받아도 호전이되지않아 대학병원까지갔는데 별다른소견없이 역류성식도염약을 2달치주고 경과를 보자더군요.
저는 역류성식도염과 비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혹여나 맞다고해도 1년넘게 이렇게 불편할리만무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걸리는건 집먼지알러지인데 1년전쯤 새아파트로 이사를하고난후부터 증상이 발현된거같기도합니다.
목이 물편하니 계속 큼큼거리고 마른기침을 억지로하다보니 코로나시대에 눈치도 많이보입니다.
주변에서 코로나 아니야? 라고할때 벌써 1년이나 지났어 라고 말하는것도 지겹습니다....
직접보고 진찰을 받지않는한 자세한 답변은 어렵겠지만
진찰을 보러가도 답이안나오니....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작년에 정기검진 갑상선추가로 진료받았는데 이상없다고 소견받았습니다.
지금 이글을 쓰고있는 와중에도 불편함을 해소시켜주실 명인을 구하고싶습니다... 제발


answer Re : 목 이물감, 부은느낌, 가래느낌 장기적으로 계속 불편합니다....
손원진
손원진 한의사 제중한의원 김해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손원진입니다.

목구멍은 식도, 기관지 부위가 많나는 곳이라서.. 이곳의 불편감이 오래 가는 것은
역류성 식도염이나 비염에서 흔히 올 수 있는 증상으로 많은 환자들을 보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는 트림을 자주 하거나, 속쓰림, 신물 올라옴이 같이 있는 경우에 주로 진단 되며,
비염의 경우는 증상이 비교적 오래되어 코가래가 뒤로 넘어가 목구멍을 자극하는 경우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나 비염으로 심한 경우는 10년이상 목구멍 이물감, 흰가래와 잔기침등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기간의 문제는 아니구요..

새아파트로 이사한후 증상이 생겼다고 기억하는 것으로 보아, 연관성은 있어 보입니다.
만약 새집증후군 같은 상황이 맞다면, 집안 환경을 좀 더 건강하게 만들어 가면서..
기관지와 목의 건강에 도움이 될 한약 처방을 사용하는 것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러지라는 것의 기본 바탕은 해당 부위가 민감하지고 약해진것이 좀더 근본 원인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뒷목, 어깨 근육이 과 긴장되어 있는 경우도, 목 이 당겨지면서 목에 이물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