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각한건지 알려주세요
엊그제 저녁에 열이 한번 나서 감기나 코로나인 줄 알고 검사해봤는데 결과는 음성이었습니다. 그 다음날 체한 듯한 증상으로 속이 울렁거리는 느낌이었습니다. 그 날 저녁에 누워서 핸드폰을 하고 자려고 눈을 감았는데 이상하게 왼쪽 어깨가 뻐근하고 신경쓰이는 듯한 느낌을 받았고 잠에 들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잠에서 깨고 왼쪽 가슴이 답답하고 처음에는 어깨가 찌뿌둥하고 뻐근하던게 팔 윗쪽부분까지 번지는 듯한 느낌이 들고 숨이 차서 의자에 앉았는데 누워있을 때보다는 좋아졌지만 신경쓰이는 듯한 불쾌감을 그리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이 글을 쓰는 와 중에도 왼쪽(어깨 목 팔 가슴 등)에 전체적으로 타는 듯한 느낌과 찌뿌둥한 느낌(심하면 가슴을 누르고 있는 듯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숨쉬는 것 또한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월요일까지 이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려고 하는데 덜컥 겁이 나 질문드립니다. 나이는 23살이고 별다른 지병같은 건 없습니다. 술담배 일체 안하고요. 눕자마자 증상이 심해집니다. 짓누르는 듯한 느낌? 심하게 저린 느낌이 왼쪽 쇄골 어깨 팔 뒷목 가슴 부근에 있고 숨쉬기가 어려워집니다. 토할 것 같기도 하구요. 단순한 급체는 아닌 것 같은데... 증상이 원래 갑자기 생기나요? 병원을 방문 해야할까요? 심각한 게 아니였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분들은 피가 부족하다고 하시던데 전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심각한건지 알려주세요
2022.02.08
정석진 전문의
정석진 전문의 재단법인아산사회복지재단 서울아산병원 하이닥 스코어:31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석진입니다.

가슴 답답함에 동반된 왼쪽 가슴 통증에 대해 질문 주셨습니다.

일단 한번 검사에서 코로나 검사가 음성이더라도 발열이 지속된다면 반복적인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음성률을 생각했을때 2번째 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

환자분이 갑자기 왼쪽 가슴, 어깨 부분에 통증이 생겼고, 자세 변화에 따라 통증과 답답함이 변화한다는점,
그리고 환자분이 1년 7개월전 기흉병력이 있다는 점에서 지금의 증상은 기흉이 재발한 것이 아닐까 의심됩니다.

그 당시 기흉이 발생한 위치가 똑같이 왼쪽이었다면 이번 증상도 기흉에 의한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왼쪽이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현재 호소하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폐나 심장 (해당 증상은 심장의 이상에 의해서도 발현될 수 있습니다.) 의 이상소견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해 보는것을 권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