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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단백질 식사(고단백) 영양 건강
TAG : 건강증진
식사 끼니에 단백질 식사와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고단백 식사가 신장 건강에 좋지 않다는 말을 들어서 식사 메뉴에서 단백질을 좀 관리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아서요

1. 하루에 체중x1.0~1.2 g 정도 단백질 섭취를 꾸준히 하는 것은 괜찮은지
2. 그 이상의 단백질을 지속적이지는 않고 일주일에 2-3회 정도로 가끔 먹는 것은 괜찮은지
3. 고단백 식사가 신장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증거의 논문은 당뇨 등 신장기능 악화자가 실험군이고, 정상인을 바탕으로 한 논문들에서는 악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없는데 맞는건지
4. 이러한 질문들의 답변에 여성 과 남성의 차이가 있는지, 동일하게 적용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자세한 답변 부탁드려요 ㅠㅠ 간략하게 휘리릭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서요...


answer Re : 단백질 식사(고단백) 영양 건강
2022.02.26
정성우 영양사
정성우 영양사 하이닥 스코어: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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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논문을 근거로 이야기하는 점 아닌 부분 참고 바랍니다.
특이 질환을 가진것이 아닌 성인의 경우 하루에 체중당 1.0~1.2g 섭취는 크게 문제 없어 보입니다.
또한 주 2~3회 초과하여 섭취하는 부분도 크게 지장 없어보입니다.
신장은 체내에 쌓이는 노폐물들을 걸러주고 배출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신장의 악화는 가족력, 고염식사, 고단백식사, 고칼륨, 고인식사, 당뇨 등 다양한 원인의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원인을 한가지로 치부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정상인에게 고단백식사가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신장에서 단백질를 여과하는 사구체여과율이
60%미만으로 감소한경우 만성콩팥병이라고 일컫습니다.
즉 신장의 기능이 노쇠하고 다양한 이유로 평소 섭취하는 동일한 양의 단백질 여과율이 떨어진다면
단백질 섭취량 유지는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렇기에 단백질 및 영양섭취를 제한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무엇이든 다량 섭취는 신장 및 장기에 일을 많이 주게 되어 부담되는건 당연한것입니다.
건강한 경우 노폐물 제거에 어려움이 없겠으나 나이가 듬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 따라 기능이 감소한 경우
그에 따른 식사요법을 진행하는것을 권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