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뇌출혈관련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뇌출혈관련 질문드립니다.

저희어머님은 몇년전 뇌출혈이있다는 의사소견을 받고 지금까지 뇌출혈 약을 복용하고 계십니다(쓰러지거나 그러신적은 없으시고 두통이있으셔서 검사한결과 뇌출혈이있다고 알게되셨다고 합니다)

사실 어머님이 너무걱정하지말라고 현재 정확히 어느정도 상태신지 저한테 말씀을 안하셔서 아들로서 어머니의 건강상태에 걱정되는 마음에 이렇게 질문글 올립니다.

저희어머님은 사실 혈압도정상이고 그외 큰질병도없는상태십니다.

그래서 뇌출혈이 있었다곤 하지만 현재 뇌출혈로 인한 부작용 혹은 후유증은 전혀없습니다.

현재 복욕하고있는약은 플래리스정(클로피도그렐황산염)이라는 약을 꾸준히 복욕하고 계시고(검색결과 허혈뇌졸중에 복용한다고 써있는데 현재 어머니가 허혈뇌졸중떄매 약을 복욕하고 계신거라고 조심스럽게 생각이됩니다.) 또한 현재 해당약이 독하다고 위장약도 같이 복욕하고 계십니다.

제가걱정하는건 뇌출혈이라는 것자체가 매우위험하다고 들었는데 어떻게해야 지금상태에서 더 나빠지지않을지 질문드리고싶습니다.

저희어머니의경우 mri나 ct를 여러번찍어서 현재 의사가 너무많이 찍어도 몸에매우않좋다하여 현재는 찍지않고 있는상황입니다.

또한 현재 복욕하고있는 약들때매 저녁의 경우 속이많이 안좋다고하셔서 밥을 잘드시지않는데.. 아들로서 많이 걱정이됩니다..
이럴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또한 유튜브같은곳에서 찾아본결과.. 뇌출혈관련 약은 평생동안 복욕해야한다고 말씀하시는데 뇌출혈약이나 위관련약을 평생복욕했을때 동반되는 부작용같은게 있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향후 뇌출혈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어떻게해야할지 및 지금상태에서 뇌 상태를 어떻게해야 더좋아질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답변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뇌출혈관련질문입니다.
김영준
김영준 전문의 학교법인성균관대학삼성창원병원 하이닥 스코어: 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영준입니다.

문의 감사합니다. 뇌출혈로 인한 뇌손상은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환자나 가족이 특별히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운동 열심히 하고 식사를 조절해서 위험인자들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통해서 관리해 주실 것입니다. 항혈소판제는 어떤 약이든 위장을 상하게 합니다. 위장이 상해서 약물을 중단하는 것이 위험하기때문에 위장 보호제를 같이 복용하는 것입니다. 참고해서 진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