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10년 이상 고정적인 후두부 조임 및 무거움, 이로 인해 파생되는 듯한 증상들
안녕하세요 긴글 읽어봐주시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 심한 몸살 증상 이후 어지러움 및 불편한 증상이 한동안 남아있다가
갑자기 후두부(뒷머리) 쪽이 강하게 조이고 막히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이후 10년이 넘도록 하루도 빠짐없이, 매 순간 그러한 증상이 지속되고 이로부터 파생된 듯 한 다양한 증상이 바뀌어 가며 동반됩니다.

(기존 후두부 관련 불편한 증상)
-고정적이고 계속 뒷머리가 무겁고 조인다. 힘을 빼고 가만히 있으면 뒷머리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무겁고 조이는 증상이 남아있다.
-공부를 하거나 머리를 쓸 때 조임이나 무거움이 더 심해지고 이때 머리를 안 누르고 있으면 견디기 힘들다. (머리를 누르고 있거나 지압하면, 하는 동안은 무거움이나 조임이 조금은 경감되지만 손을 때는 순간 다시 돌아온다)
- 손 감각이 더뎌지거나 맛이 안느껴질때가 간혹 있었고
졸린 것이 아닌데, 무거운 증상이 심해서 억지로 손으로 지압하면서 버티면 갑자기 힘이 빠지는 듯이 졸린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뒷머리가 심하게 무겁거나 조이면 코쪽으로 숨이 잘 안쉬어진다. (숨 안쉬어지는 것도 머리쓰거나 공부할때 무거움이 심해지거나 할때 생김)

(최근 갑자기 생긴 증상)
-2개월 전 갑자기 가슴 쪽이 불편하더니 지속적으로 땡기고 찌르는 듯한 느낌 남 (이 증상 역시 공부하거나 머리 쓸 때 증상이 심해짐)
-그 이후 배 아랫 부분이 아프더니 몇일 전부터는 갑자기 명치 아래 복부 부분이 꽉 막혀 오면서 토할 것 같은 느낌이 지속되고 꾸르륵 쓰린듯한 느낌이 생기면서 아파옴 ( 공부할 때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닌 머리를 쓸 때 증상이 심해짐)

-증상 발현 위치가 이전되면서, 갑자기 음경 쪽도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거나 불편을 느낄 때가 있음

- 복부, 가슴 등 해당 부위에 증상이 발현 되면, 초기에는 2~3일 정도 유지되다가 다른 부위로 증상이 이전 되었는데, 지금은 몇 시간 단위로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정말 오랜 시간, 병원도 척추 관련, 신경과 등을 방문하였고 두통 초기에 MRI도 찍어보고 경추 관련 도수 치료도 3개월 이상 병행한 적이 있었으나 뚜렷한 증상 호전이 없었는데 이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어 정말 간절한 마음에, 원인이라도 알 수 있을까 하여 글 남겨봅니다. 특히 최근 갑자기 생긴 증상들로 인하여 더 이상 견디기 힘들 것 같아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제가 앞으로 어느 병과나 어떠한 진단을 추가적으로 하면 좋을지에 대해 진심어린 자문을 구하고자 도움 요청드립니다.

무엇보다 궁금한 것은, 후두부 쪽이나 머리 관련 장기간 불편했던 점으로 인해 머리 이외에 가슴이나, 복부, 여타 다른 부위도 영향을 갈 수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머리를 쓰거나 공부할때만 머리가 아프듯 다른 부위도 별다른 증상 없다가 공부하거나 머리를 쓸 때만 증상이 발현됩니다.) 정신과적인 양상으로 보여질 수도 있겠으나, 1) 머리를 조금이라도 쓰려고 할 때 뚜렷하게 해당 증상이 발현되거나 심해지고 2) 후두부 제외(후두부는 고정적으로 무거움이나 조임 증상이 남아있음), 다른 부위는 한 부위에 증상이 발현될 때 다른 부위는 증상이 없거나 희미하다 (가령, 가슴 쪽이 막히면 복부나 그 이외 부분에는 증상이 없고 복부쪽이 땡끼면 다른 부위에 증상 발현이 없다) 이 2가지 의문으로 인해 너무 힘들고 지칩니다.

지금껏 너무도 긴 시간을 버텨왔고, 더 이상 견디기 너무 힘들고 지쳐서 앞으로 어떠한 병과나 진료를 받아 보면 될지 방향성에 대해 제시해 주실 수 있다면, 예측되는 원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10년 이상 고정적인 후두부 조임 및 무거움, 이로 인해 파생되는 듯한 증상들
2022.03.07
박종원 전문의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386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저희가 한다면
약 복용과 신경치료를 위주로
도수치료를 병행할 것 같습니다.

대부분 증상이
척추 긴장과 그에 따른
신경압박과 순환장애로서
뒷목의 두판상근과 흉추의 심부근육을 확인하여
근긴장이 확인되면
머리와 안면, 체간의 미세혈류장애 호전을 위한 근육이완 치료를 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