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에 멍울
제가 1월 중순쯤 스트레스받고 힘들게 일을해서 목에멍울이 생겼었어요 그땐 아무런 통증도없었고 그냥 살짝 간지럽고,말랑했습니다 그리고 피검사했는데 염증수치 정상으로나왔고 약 한 몇일 복용하고 잊고있으니까 아예 사라졌었습니다. 그런데 일주일쯤 스트레스받는일이생겨 전에 다시 그같은자리에 멍울이 생겼고 그때에 비해 통증이 심하고 주변 근육통도있고 만졌을때도 가만히있을때도 통증이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비인후과에갔고 임파선이 부었다며 약과 주사를 맞았어요. 약을 먹어서그런지 통증은 사라졌고, 멍울은 말랑하고 크기는 작앗다 커졋다 하는것같습니다 . 악성림프종은 아닐까요 ㅜㅜ?


answer Re : 목에 멍울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목에 멍울이 생겨서 병원에 내원한 환자를 검사해 보면 여러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임파선에 염증이 생긴 경우, 갑상선에 혹이 있는 경우, 침샘이 만져지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임파선이 커지고 아픈 경우는 임파선염일 가능성이 높은데, 임파선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많으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정밀검사, 조직검사까지 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악성림프종은 임파선의 크기가 무척 커지고, 임파선염 치료에도 반응이 없기 때문에, 일단 임파선염 치료를 충분히 해 본 후에 계속 임파선 증상이 호전이 없을 경우 악성림프종인지 조직검사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에 멍울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우선 경부 림프절 염과 악성 림프종은 초음파 로 우선 감별을 하며 초음파 소견에서 의심스러우면 CT 검사를 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