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디스크 수술 후 배변 장애
안녕하세요 저희 어머니의 현재 상태가 너무 걱정되어 질문을 드립니다.

저희 어머니는 22년 1월에 허리디스크 수술을 하셨습니다. 이후에 별 증상이 없다가 4월 8일에 갑작스레 배뇨 배변기능이 정지되어 극심한 통증으로 응급실에 가서 처치를 받으셨습니다.

당시 처치를 해주셨던 의사님이 일주일정도 지켜자고 원인이 스트레스인 것 같다고 진단을 해주셨습니다.
이후에도 소변줄을 꽂고 지내시면서 배변활동은 많이 돌아오셨고 소변은 아직 불편하긴 한데 4월 15일자로 소변줄은 빼시고 돌아온 상황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니 디스크 수술 후 종종 저희 어머니와 비슷한 배뇨, 배변 복부 마비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아 급히 수술을 받은 사례들을 많이 보게되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1.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이런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는지와
2. 현재처럼 MRI촬영을 하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면서 처치를 하는게 최선일지가 궁금합니다

자꾸 마미증후군, 48시간 이내 수술을 요한다는 인터넷 상 글들이 있어 불안하여 여기에 질문드립니다 아무쪼록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형 병원 (아*병원, 삼*병원 등)에서는 수술을 집행한 병원 의사의 소견서가 없으면 진료보기가 어렵고 수술 담당 의사님의 소견서를 받아오라고 돌려보낼 수 있다하여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답답해서 문의드립니다


answer Re : 디스크 수술 후 배변 장애
한홍준
한홍준 전문의 하이본병원 하이닥 스코어: 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한홍준입니다.

직접 진찰을 하지 않아 스트레스성인지 명확하게 알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다른 병적인 문제들이 먼저 확인이 되는게 우선일 것 같습니다. 허리쪽 정밀 검사 시행과 비뇨기과
등 진료를 통해 배뇨 배변 장애를 유발할만한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꼭 해당 병원이 아니더라도 다른 병원에 내원하시어 진료 및 검사를 시행 후 필요하다면 의뢰를 받아서 상급 병원
진료를 보실수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디스크 수술 후 배변 장애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현재 적어주신 내용만으로 봐서는 디스크 수술과 배뇨, 배변 장애는 관련이 없어보입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비뇨기과, 외과 진료를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