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선근증 질문드립니다.
hpv 고위험군 51,66번 양성 진단을 3월 중순쯤 받고 1주 정도 뒤부터 오른쪽 골반 및 사타구니쪽에 둔한 통증 (2점 정도)이 있어 산부인과에 내원했었습니다.
이때 초음파(3/25)를 했었는데 자궁과 난소에 별다른 이상이 보이지 않고 골반염 소견도 없다 하시더라구요.
이후에도 나아지는 느낌이 없어서 다시 다른 산부인과 병원에서 초음파(4/14)를 다시 보았습니다. 이때에도 별다른 이상이 없어보인다고 하셨는데, 오른쪽 사타구니쪽이 살짝 부은 감이 있다 하여 광범위 항생제를 처방해주셔서 먹었습니다.
약 복용 5일째 새벽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신경쓰이는 통증이 지속되어 대학병원 응급실(4/19)에 갔었습니다.
이때 CT를 찍었었는데 산부인과적으로 자궁선근증 소견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찾아보니까 자궁선근증은 CT가 유용성이 없고 상대적으로 초음파로 진단한다고 나오더라구요.
일단 CT에서 자궁선근증 소견이 있어서 산부인과 외래진료를 예약하긴 했는데 걱정이 되어서 질문드립니다..

Q1. 초음파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했는데 CT에서 자궁선근증 소견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5일만에 갑자기 상황이 악화되서 자궁선근증이 발달한걸까요?
Q2. 만약 자궁선근증이라면 제가 현재 20대 중반인데 증상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높은지, 관리나 치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생리통이 미성년자때부터 심했었습니다. 생리주기의 첫째날은 항상 타이레놀 2알은 먹고 통증점수 7-8점 정도로 아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자궁선근증 질문드립니다.
김정선
김정선 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초음파 검사하면서 설명드리지 않을 정도라면, 심한 자궁선근증은 아닐 것 같습니다. CT촬영한 병원의 산부인과에서 다시 검사하실 예정이시라고 하니 진료 후 자세한 설명 들으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습니다.

자궁선근증은 휴우증을 남기거나 암으로 변하는 등의 심각한 질환이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진료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