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간기능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20대중반 남자입니다. 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있습니다.
중요한일을 앞두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이 안좋아지고, 설사도 많이 합니다.
원래같으면 설사 한번 하고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이번엔 설사 한 후로도 소화불량과 함께 왼쪽 아랫배에서 나는 심한 가스소리로 고통받는게 유지되고있습니다

특히 꾸르륵소리도 최근에 시작된건데요. 왼쪽 골반 바로 윗쪽에 진동이 느껴질정도로 큰소리가 납니다. 혹시 또 다른 문제가 생긴건 아닌지 걱정되구요.

제 지인이 간기능도 안좋아진거같다며 우루사를 먹는게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전문지식이 있으신분께 가스소리와 간기능과의 연관성 2가지를 여쭤보고싶네요.


answer Re :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간기능
배상호
배상호 전문의 순천향대학교부속 천안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배상호입니다.

장의 소리가 심하다고 해서 간기능이 안 좋아진 것 같다라는 것은 근거 없는 소리입니다.
전혀 상관이 없는 이야기로 생각되며, 간초음파와 피검사를 통해 간기능을 보아야 합니다.
우루사는 보통 담즙산의 재흡수를 줄이는 약제로써 복용하면 담즙산은 변으로 대부분 배출됩니다.
담즙산은 장을 자극할 수도 있으므로 가스와 설사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인이 권유한 우루사 복용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