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질문드려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몇가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1. 제가 결절로 추적검사를 하고 있는데요 변화가 없어 1년뒤 오라고 하시며 그래도 그전에라도 문제가 있거나 이상이있거나 하면 내원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근데 그문제가 보통 무얼말하는건가요?
자가검진등을 해보다 이상을 느끼거나 가슴에 통증이 있거나 그런걸 말하는건가요?

2. 제가 함몰유두에요. 어릴때부터 그랬고 출산후 조금 나오긴 했지만 유두에 힘이 없고 누우면 들어가고 그래요.
유방 자가검진할때 갑자기 가슴이 들어가거나 그러는거 체크하라는 말도 있던데요. 저는 원래 함몰유두니 그부분은 상관없는가죠? 그리고 함몰유두가 미용적인 부분이나 혹은 수유가 잘안될까봐 수술하는거 같던데 그게 아니면 그냥 두고 살아도 문제는 안되는지요?

3. 저는 30초반에 건강검진에서 결절이 발견되어 그후 쭉 추적관찰하고 있는데 몇개 있다고 알고있거든요(결과지떼어보면 양성결절로 나와있더라구요)
근데 크기가 크지않거나 변화가 없으면 제거 안하고 그냥 두고 살아도 된다고 들았어요. 그러면 저절로 없어지거나 하진 않을까요? 폐경이후 호르몬이 줄면 없어지거나 하기도 하나요?

5. 유제품이 결절을 생기게하거나 결절을 키우거나 할수도 있나요? 유제품 아니더라도 결절을 생기게하거나 키우거나 하는게 있나요? 있다면 조심하고 싶어서요.

그럼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질문드려요
2022.05.03
이영미 전문의
이영미 전문의 이영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63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영미입니다.
1. 본인이 느끼는 유방에 관련된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은 만져지는 멍울이 있다던가 유두에 분비물이 있거나 부종, 발적 등의 증상입니다.
통증은 유방암과는 관련이 없으니 만져지는 멍울이 없다면 지켜보셔도 됩니다.
2. 함몰유두는 유방암과 관련이 없습니다. 그냥 두고 사셔도 됩니다. 불편하시다면 수술하셔도 되구요.
3. 30대 초반부터 있었고 현재까지 변화없다면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대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폐경 후 작아지거나 없어지기도 합니다.
4.암이 아닌 결절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안됩니다.
유방암은 호르몬 자극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방암 학회에 방문하시면 유방암 예방에 관한 식이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
다. https://www.kbcs.or.kr/sub02/sub04.html 여기서 유방암 예방에 관한 부분을 잘 읽어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질문드려요
2022.05.02
한재병 전문의
한재병 전문의 의료법인 인당의료재단 부민병원 하이닥 스코어:141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로만 추정한다면 통증이나 유방 피부에 변화가 있다면 먼저 내원하라는 이야기로 추정됩니다. 결절 자체가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경우는 딱히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질문드려요
2022.05.02
박상언 전문의
박상언 전문의 연세바른병원 하이닥 스코어:80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상언입니다.

1.3.에 대해서 답을 드리자면, 결절의 크기가 갑자기 커진다던지, 주변에 갯수가 많아 진다던지, 만질때 통증이 심해진다던지 같은 변화 상황을 이야기 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1년 정도 후 추적 검사에서 크기의 특별한 변화가 없으면 그대로 지켜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야기가 곧 수술하지 않고 지켜본다는 뜻입니다
크기의 변화가 갑자기 커지면 이는 악성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