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 내시경, 조직검사
안녕하세요.

아빠가 위 내시경을 받고 위궤양, 진행성 위암 소견서를 받으셨어요. r/o 옆에 진행성 위암 B II 의학용어도 적혀 있었어요. (조직검사 결과 나오기 전에 받았습니다.)

조직검사 결과지는 아직 안 받으셨고, 조직검사 결과는 나왔다는데 병원에서는 양성인지 악성인지 확실히 모르겠다고 대학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 받으라고 했답니다. 조직검사 결과는 양성인지 악성인지 알아보려고 하는 검사 아닌가요..? 잘 모르겠다고 하는 건 뭔가요..?

일단 대학병원 예약은 잡아뒀고, 내시경 사진 CD도 받았는데.. 요즘 살이 많이 빠진 거 같아서 걱정이 돼서 글 올려봅니다. 미리 답변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위 내시경, 조직검사
고용욱
고용욱 전문의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용욱입니다. 위 내시경상 육안으로 보았을때 위궤양, 또는 위암 가능성이 있는 병변이 있어서 소견서가 위 내용처럼 나간 듯 합니다. 조직검사로 확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직검사를 시행하였지만 드물게 조직검사 1번으로는 악성인지 양성인지 확인하기 불충분한 소견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다시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병변의 악성 유무를 확인하기 때문에 다시 검사를 받아야 된다고 말씀해주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위 내시경, 조직검사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부모님께서 위암이 의심되는 상황이다보니 많이 걱정이 되실듯합니다. 악성인지 양성인지 보려고 하는 검사가 조직검사는 맞지만 가끔 조직검사가 애매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대학병원 진료를 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