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목이 간질?거리면서 기침을 해야해요
몇년 전부터 목 안이라기보다 기관지를 손으로 잡으면 만져지는 그 양 옆 부분들이 간질간질 (기분나쁜 간지러움) 거리면서 기침을 해야해요. 기침이 먼저 나오는게 아니라 그 간지러움 때문에 기침이 나오고 기침을 참으면 헛구역질이 나요. 역류성 식도염도 없고 비염이도 없어요. 계절에 상관없이 이래요. 그리고 기침뿐만 아니라 약간 기도가 부으면서 막히는 느낌도 들어요. 약간 아주 큰 공기가 기도로 올라오면서 막는 느낌이랄까요?


answer Re : 목이 간질?거리면서 기침을 해야해요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기관지를 손으로 만질 수는 없습니다만, 말씀하시는 양상으로는 가래 등에 의해 자극이 되며 기침이 나는듯합니다. 많이 불편하시다면 호흡기내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목이 간질?거리면서 기침을 해야해요
이호민
이호민 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증상으로 보아서는 첫번째 역류성 후두염이 의심되고 두번째로는 후비루 증후군이 의심됩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역류성 식도염과 병의 원인은 비슷하지만 식도염 여부와 관계없이 위산 역류로 인하여
후두부위에 염증이 생겨서 호흡기계 증상을 유발하는 병이고, 후비루 증후군은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
목을 자극하여 생기는 증상으로 두질환 모두 목 이물감 및 기침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내원하시어 코 및 후두부위 상태 확인 후 치료하시길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