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엉덩이 im 주사 후 오른쪽 하지 저림, 무기력, 통증 등 증상
살면서 엉덩이 주사 맞으면서 이런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심지어 주사 맞기전 3주 전에도 무려 두방이나 맞았을 때에도 문제가 없었는데

이번에 엉덩이 항생제 근육주사를 맞고 난 후 맞을 때부터 찌릿하면서 뭔가 느낌이 안 좋았었고 피도 많이 났습니다.
간호조무사는 심드렁하게 빨리 나가라는 식으로 했고 별거 아니겠지란 생각으로 대충 지혈하고 나왔습니다.
그로부터 4일이 지난 지금도 엉덩이 부분이 가만히 있을 때에도 통증이 있고 움직여도 통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밑에 다리 부분이 무기력하고 힘이 없어서 걸을때 의식하고 걷지 않으면 다리 힘이 풀려서 넘어질 뻔하기도 하고 저릿한 증상이 있습니다.

제가 알아보니 미국에는 이미 사람마다 좌골신경의 경로가 다르고 엉덩이 주사가 좌골신경에 자극 및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 쓴 지 오래됐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이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엉덩이 주사가 실제로 제가 찾아보니 저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정말 많고 심지어 하지 마비 증상으로 의료분쟁으로 손해배상까지 했던 사레도 보았습니다.

좀 있으면 괜찮아질 거라느니 그런 소리 안 하셨으면 좋겠고 제가 나이도 먹을 대로 먹었고 제 몸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정도도 모르지 않습니다. 분명 뭔가 신경이 자극됐다던가 신경에 직접적인 손상이 있다던가 아님 근육 다침? 아무튼 문제가 없지는 않습니다.

질문 1. 해당 병원에서도 신경에 자극이 간 거 같다고 인정했고 mri 찍어보자고 하였습니다. 궁금한 건 신경 손상의 가능성은 아예 없는 것 처럼 얘기하시던데 미국 의료 서적에도 나와 있고 영구적인 손상과 부분적인 손상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는데 저 같은 증상의 경우 신경 손상의 가능성도 있나요?

질문 2. 손상이 있다면 mri 근전도검사로 알 수가 있는 건가요? 어떤 분은 미세한 손상의 경우에는 근전도 검사로도 안 나올 수 있다더군요. mri, 근전도검사가 현존하는 진단이 제일 잘 되는 장비이지 백퍼센트 알 수는 없다 하더군요

질문 3. 만약 문제가 있다 신경이 손상이 갔다던가 하는 경우에는 치료는 되는 건가요? 치료되면 어떤 식으로 행해지나요

질문 4. 신경의 문제가 아니라 근육이 다쳐도 이럴 수 있는 건가요? 4일이 넘었는데요

정말 안 좋습니다. 진지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괜히 굳이 안 맞아도 되는 항생제 주사 안 맞는다니깐 맞고 가라 해서 이리된 거라 더 스트레스받네요.


answer Re : 엉덩이 im 주사 후 오른쪽 하지 저림, 무기력, 통증 등 증상
2022.05.14
한재병 전문의
한재병 전문의 의료법인 인당의료재단 부민병원 하이닥 스코어:141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실적으로 엉덩이 근육 주사 이후 신경 손상이 있을 가능성은 아주 낮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신경손상이 있었을 경우 직접적인 치료보다는 경과관찰을 하게 됩니다. 근육이 일부 손상 입었을 수 있으나 역시 조금 경과관찰하면 대개 증상이 호전됩니다.
담당선생님과 좀 더 상의해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