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녕하세요 최근에 식후혈당이 점점 악화된다고 질문드렸던 사람입니다.
2021년 8월쯤에 신체검사를 했을때 당화혈색소가 5.3으로 병원에서 말씀해주시기를 당뇨가 아니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한 3~4개월정도 평소 살던대로 살다가 올해 들어서부터 다이어트와 식단관리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살이 쪘을때가 108kg이였고 그때 공복혈당이 90초중반이였고 식후 1시간 혈당이 높아봐야 150이였습니다.

근데 최근 3~4개월 급격한 다이어트를 시작했고 약 20kg정도를 뺐는데 살을 빼면 뺄수록 공복혈당과 식후 1시간~2시간 혈당이 점점 안좋아졌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선 제가 본래 내당능장애였었는데 이제 당뇨로 진행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원래 그렇게 급격하게 수치가 나빠지는건가요? ㅠㅠ

제가 알기론 2형당뇨병은 생활습관병으로 오랜기간 천천히 나빠지는 병이라구 알고있는데 약 9개월전에 관리를 아예 하지않을때도 내당능장애도 아닌 당화혈색소가 정상이라고 나왔었는데 ㅠㅠ

심지어 검사를 하고 4개월정도 뒤부터는 식단관리도 열심히 했고 운동도 병행해서 했으니 4개월만에 내당능장애로 진입하고 당뇨로 진행했다는건데.. ㅜㅜ

정말로 당뇨로 진행한게 맞을까요..?


answer Re : 안녕하세요 최근에 식후혈당이 점점 악화된다고 질문드렸던 사람입니다.
2022.05.13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53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염려되시는 부분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이 부분에 대한 답은 개개인의 에너지 대사에 따라 다른 부분이라
때로는 오히려 급작스런 체중감량으로 혈당이 일시적으로 오르기도 하고
체중감량과 식습관의 조절을 한다해도
그 동안의 내재된 내당능장애의 발병원인이 진행되어질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당장 당뇨라 진단을 내린다는 의미는 절대 아닙니다
염려됨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당뇨등의 생활형질환은 그 특징이 개개인마다 다 다르고
진행이나 치료과정도 다르기에 이를 일괄적으로
논의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답니다

본인을 진료하셨던
담당 주치의 선생님과 주기적으로 시간을 가지고 논의를 해 보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가능하다면 내분비전문의의 진료가 도움이 되겠지만
주변 내분비전문의가 없다면
내과에서의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녕하세요 최근에 식후혈당이 점점 악화된다고 질문드렸던 사람입니다.
2022.05.12
한재병 전문의
한재병 전문의 의료법인 인당의료재단 부민병원 하이닥 스코어:141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당뇨로 진단으 ㄹ받으시다보니 아무래도 최근에 했던 식단과 운동이 잘못인지 결과가 이상한것인지 애매할 수 있습니다만, 나빠지던 상태에서 아직까지 운동과 식단이 부족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담당선생님과 좀 더 상의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