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임약 재복용시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지난달 피임약 멜리안을 21일간 연속복용 후 부정출혈이 심하여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마이보라로 변경하여 10일간 복용하였는데요, 멜리안 21일 마이보라 10일을 연속 복용 후 부작용이 심해 약을 중단하였는데, 마이보라 10알째에서 10일이 지난 지금 재복용을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되면 성분이 다른 두 약을 31일간 혼합복용 한 뒤 휴약기를 10일 가진다음 다시 마이보라 새포장을 시작하는 형태가 되는데요, 이렇게 복용하여도 피임효과가 유지될수 있나요? 피임약 복용 중단 후 4일째에 월경을 시작하였고 월경은 4일간 지속되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약을 중단한지는 10일째이고 월경이 중단된지는 3일째입니다.

이대로 마이보라 복용을 시작한 뒤 일주일동안 보조피임을 진행한다면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answer Re : 피임약 재복용시 어떻게 해야하나요?
남정원
남정원 약사 스타파크약국 하이닥 스코어: 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남정원입니다.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만
피임약의 효과는 100%가 아니며 약의 효과는 어디까지나
제약회사에서 정한 복용법을 지켰을 때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약의 종류가 도중에 바뀌었고 21일 복용 주기를 정확하게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효과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근거는 미약합니다.
두번째 마이보라 팩을 복용하는 21일 동안은 보조피임법을 계속 함께 진행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고
21일 복용 후 7일 휴약 기간을 거친 뒤 다시 세 번째 팩을 복용하는 중에는
피임효과를 계속 기대해봐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