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내막종과 임신
자궁내막종 5cm크기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 시험관임신을 먼저 시도하는게 좋을까요?아니면 제거수술부터 하고 시험관 시도를 하는게 좋을까요? 만약 시험관시도를 먼저하여 임신에 성공한다면 임신 중에 자궁내막종으로 인한 부작용이라던지 혹이 터져서 수술해야하는 그런 위험은 없을까요?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 고민됩니다... ㅜㅜ
원래 2cm였던 자궁내막종 크기가 시험관1차 시도하면서 갑자기 5cm까지 커졌습니다...프로기노바 등 호르몬제 때문에 그런것 같은데 자궁내막증이 있는 상태에서 호르몬을 너무 많이 투여한것은 아닌지...갑자기 왜이렇게 크기가 커졌을까요? 시험관하다가 이렇게 자궁내막종이 커지는 경우가 종종 있나요?


answer Re : 자궁내막종과 임신
한지운
한지운 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입니다. 자궁내막종은 난소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아 수술을 먼저 하시고 시험관을 시도하시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어떤 것에 우선 순위를 두시느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오히려 수술이 착상과 수정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수술시에 나팔관 상태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수술이 더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자궁내막증은 호르몬에 영향을 받는 편이라서 아예 연관이 없다고는 할 수 없으나 시험관시술에 필요한 호르몬 양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수술후 시도하시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