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통풍 재발
안녕하세요

제 남편 증상에 관해 대신 문의드립니다. 지난달 초에 한국에서 오른발 엄지발가락 옆 관절에 첫 급성통풍을 진단받고 진통소염제와 콜킨정을 5일치 처방받아 복용후 다 나았습니다, 그러다가 영국에 돌아왔고 엊그제 엄지발가락을 가구에 부딪힌 이후 오늘 아침에 통풍이 재발했습니다. 통풍이 재발하면 복용하라고 처방받은 통풍치료약을 바로 먹어서 한번 복용한 후 증상에 호전이 보이는데요 저번처럼 삼하지는 않은것 같습나다, 이번에도 저번처럼 5일치를 다 복용하는것이 좋을까요 증상이 없어질때까지만 복용해도 되나요?

이렇게 한달 사이에 통풍이 재발한 경우 통풍예방약 복용을 시작해야 할까요? 첫번째 통풍치료 이후 요산수치가 내려갔을텐데 요산수치가 낮아도 통풍이 재발할 수 있는지요? 진료때 물어봤는데 통풍예방약으로 페브릭정을 복용하면 된다고 들었고 한달치 처방은 받아온 상태입니다. 혹시 페브릭정을 복용하는 처음 6개월간은 요산수치가 낮아져도 통풍이 다시 올 수도 있나요? 그러면 그때마다 콜킨정과 진통소염제를 먹으면 되나요? 이때 페브릭복용은 중단하고 콜킨정을 먹으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answer Re : 통풍 재발
2022.06.14
이정찬 전문의
이정찬 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152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1. 원칙적으로는 계속 복용해야 합니다. 이후로도 계속 복용해야 하고, 그 후에 요산 강하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2. 요산 수치가 상승하거나 급격히 내려 가도 통풍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페브릭은 이렇게 쉽게 복용하기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통풍 예방약도 아닙니다. 이 약을 준비 과정 없이 복용하면 분명히 발작이 또 올겁니다. 보통 3-6개월 후에 많이 오나, 준비 과정이 없이 복용하면 1-2 주 만에도 발작이 올 수 잇습니다.
4.결론)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세요. 지금까지는 치료를 잘 받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