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거 무슨증상인건가요
증상은 가려움과 사진과같이 붉은 두드러기같은게 팔다리쪽에만 납니다.
혹시몰라 피부과 가봤더니 항히스타민제랑 경구스테로이드
바르는 스테로이드를 처방해주더군요.
지금 약들 사용한지 4일차인데 효과가 전혀없고 두드러기가 더 번지는 느낌인데
혹시 이거 알레르기증상일까요??


answer Re : 이거 무슨증상인건가요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다형 홍반이 의심됩니다.

다형 홍반은 주로 청장년기에, 계절적으로는 봄에 호발하는 질환입니다.

유발 원인은 워낙 다양하지만 재발을 자주 하는 경우에는 헤르페스(단순 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몸이 피곤할 때 입술, 눈 주위, 둔부 등지에 다수의 물집이 생기는 단순포진의 증상이 나타난 후 다형 홍반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로 모든 환자에서 그렇지는 않습니다.
또, 만일 그런 경우라면 항바이러스제를 미리 처방 받아 계속 복용함으로써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를 억제해 주면 다형 홍반의 증상이 예방될 수 있습니다.

다형 홍반의 전형적인 증상은 화살 과녁의 표적 모양으로 생긴 홍반이 손등, 발등, 무릎, 팔꿈치, 얼굴 등지에 나타나며 물론 다른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손에 나타나는 경우는 과녁 모양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2주내로 증상이 자연 소실되지만 반복적으로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다형 홍반의 경우 생명에 지장이 있는 질환은 절대로 아닙니다. 다만 수포형 다형 홍반과 동일한 질병 스펙트럼상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스티븐-존슨 증후군(대개 약제가 원인)의 경우에는 집중적인 치료를 요합니다.

피부과 전문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www.akd.or.kr/ 여기로 들어가시면 사는 지역의 전문 피부과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4일 정도 복용해도 차도가 없다면 스테로이드 용량이 낮아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