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루수술흉터에 염증이 발생했습니다.
작년 12월에 수술받고 잘 회복하여 완치 판정도 받았는데, 5월 23일경 흉터가 부어오르는것을 보고 점차 통증도 발생하여 28일 병원을 방문하였고 바로 옆 항문샘감염으로 보인다시며 주사기로 피고름을 짜낸 후 항생제를 복용했습니다.
그 후로도 면봉에 묻어나올정도의 적은양의 농이나 진물이 살짝씩 나오기에 열흘정도 복용한 후 약을 중단했는데, 중단 후 3일정도 지나니 또 고름이 살짝보여 짜내고 약을 다시 복용하였습니다ㅜ
혹시 치루가 수술한 곳 바로옆에 생긴건가 싶어 3D초음파와 수지검사, 침으로 치루길이 생겼는지 확인하는 검사 등을 시행하였으나 치루는 아닌듯하다 하셨습니다.

약을 다시 복용하고 오늘 또 살짝 통증이 있고 아직도 진물이 살짝 고여요. 고여있음 안좋을듯해서 짰더니 아프네요ㅠ...
억지로 짜면 안좋을까요...?;;고여있음 더 곪을듯해서 손댄건데..ㅠㅠ 에휴.

지금 먹고있는 항생제를 먹어도 차도가없고 계속 곪으면 혹시 수술을 해야하는걸까요ㅠㅠ?? 심한 거 같지않은데 왜 이리 차도가 없을까요.

왜 다 나았다가 이렇게 염증이 생긴건지..

대체 이런상황에선 제가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지

약은 얼마나 더 먹어야할지 ㅜ 이런경우 치루가 아니어도
수술을 해야할 수도 있을지 조심스레 여쭤봅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치루수술흉터에 염증이 발생했습니다.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질문의 내용만으로는 답변 드리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일반적인 설명만 드리겠습니다.
수술 부위가 부어 올랐다면 가장 흔한 원인은 상처치유과정에서 문제가 발생되었거나 치루가 재발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 부위 바로 근처에 새로운 문제가 발생되었을 수도 있지만, 앞에서 말씀 드린 원인이 더 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루 재발 보다는 상처치유과정에 문제가 보다 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구분이 애매한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속살이 덜 차고 피부가 먼저 덮혀 버리면 그 아래로 빈 공간이 남게 되어 염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국소마취로 염증 부위를 긁어내는 간단한 조작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상처를 직접 확인한 담당의사의 소견이 가장 중요하니, 상처 확인한 의사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으로 사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치루수술흉터에 염증이 발생했습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약물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고 , 기본적으로 염증인자 검사를 하여 베이스로 삼습니다. 대장내시경 도 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