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혈압 (오늘 기준 86/48), 간간히 기립성 저혈압(눈앞이 까매짐), 현재 운동선수
30대 / 여자 / 158cm / 54kg

[질문]

1. 제 저혈압은 관리해야 하는 대상인가요?
2. 혈압/심장 관련 검사도 건강검진 처럼 병원에서 할 수 있나요?

[저혈압이력]

10여년 가량 쭉 저혈압입니다. 그 전에는 재 볼 일이 없었기에 잘 모릅니다. 집에 있는 혈압계로도 그렇고 병원에 가서 재봐도 그렇고 보통 수축기 80-90에서 이완기 40-50 정도 나옵니다. 아주 아주 드물게 100/60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그 위로는 안 나옵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낮을 때는 40 후반대까지 떨어지기도 하는데 보통은 50중반에서 60 정도 나옵니다.

[증상/기립성 저혈압]

어릴 때부터 매번은 아니지만 간간히 누워있다 혹은 앉았다가 일어날 때 눈 앞이 까매지고 어지러우며 몸에 힘이 쭉 빠지고 넘어질 것 같아서 벽을 짚고 한참 서 있을 때가 있습니다.

[운동]

예전에는 일반인들 수준으로 운동하는 편이었으나, 최근 5년 간은 매일 4~5시간 씩 매우 고강도의 운동을 해왔고, 올해부터는 직업 운동선수로(투기 종목) 지내고 있습니다. 혈압은 운동을 조금밖에 하지 않던 예전이나 매우 많이 하는 지금이나 변함없이 저혈압입니다. 현재 기준 체지방은 매우 낮은 수준이며 근육량이 매우 많습니다. 특히 하체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근육이 많습니다. 체지방률이 높아지면 혈압이 조금 올라가는 것 같기는 하나 그래도 저혈압입니다.

[음식]

어렸을 때 부터 음식을 매우 짜게 먹고 전반적인 식사량 자체가 매우 많습니다. 과일과 채소도 매우 많이 먹습니다. 나트륨과 칼륨 섭취가 둘 다 많습니다. 음식을 짜게 먹다 보니 식사 중 물도 많이 마십니다. 최근 5년간 운동량이 많아지고 나서는 하루에 흘리는 땀 배출량이 많아져서 수분 섭취가 더 늘었습니다(운동 한 번 할 때 땀으로 빠지는 수분량이 대략 1.5kg~2kg 정도 되어서 운동 전/중/후로 1.7L~2L 수분 섭취를 합니다).

[질문]

저혈압은 급성으로 나타날 때가 위험하지 저처럼 원래부터 저혈압이면 위험하지 않다고 알고 있었는데, 그렇다 해도 증상이 있으면(저의 경우 기립성 저혈압) 좋지 않다 하여 질문 드립니다. 구글에 찾아보면 운동선수들이 심장이 튼튼해서 한 번에 박출하는 혈액 양이 일반인들보다 많아서, 평상시에는 일반인들보다 심박수가 낮고 저혈압인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운동선수가 되기 전에도 저혈압에 낮은 심박수가 나왔었고, 저혈압 관리 팁으로 나오는 운동, 하체근육, 수분섭취, 나트륨섭취, 영양제섭취 등을 이미 충분히 하고 있는 상태임에도 계속 저혈압입니다.

아니...사실 질문하게 된 계기는...남자 선수들 목이나 손목에서 맥박을 느껴보면 가끔 어떤 선수들은 정말 핏줄이 터질 것 처럼? 심장이 터질 것처럼? 맥박이 신기할정도로 엄청 튼튼하게? 뛰더라고요. 운동 시 말고 평상시에요. 안정시에 정상 맥박수가 나올 때도 그냥 한 번 뛸 때마다 엄청 신기하게 쿵쿵 뜁니다. 그런데 그러고 나서 제 맥박을 느껴보면 ㅜㅜ 맥박이 너무 약해서 진짜 시체 같아요 ㅜㅠㅜㅠㅜ 좀 과장하자면 맥박이 뛰는지 안 뛰는지도 모르겠어요.....저는 사실 제가 건강하고 튼튼해서 저혈압인줄 알았는데 맥박이 이렇게 차이가 나니까 충격 받아서 ㅜㅠㅜ 제 심장이 일을 잘 못해서 한 번에 내뿜는 혈액 박출량이 적어서 저혈압인가 싶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이런 거는 혹시 검사해보고 싶으면 무슨 병원 무슨 과를 방문해야 할까요? 별 다른 큰 증사도 없는데 병원에서 이런 걸로 검사를 해 주기는 하나요? ㅜㅠㅜㅠ 다른 것 때문에 병원 방문했을 때 하는 심전도 검사에서 아주 가끔 심방세동이 나올 때가 있긴 한데 심전도 말고 해 볼 수 있는 검사가 혹시 뭐 있을 까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선생님 ㅜㅠ

(엄마의 경우 고혈압으로 약 복용 이력이 있으시고 최근에 건강 검진에서 승모판막과 삼천판막 부전증이 관찰된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answer Re : 저혈압 (오늘 기준 86/48), 간간히 기립성 저혈압(눈앞이 까매짐), 현재 운동선수
정석진
정석진 전문의 재단법인아산사회복지재단 서울아산병원 하이닥 스코어: 3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석진입니다.

저혈압이 걱정되어 질문 주셨네요.

저혈압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고, 주된 원인으로는 심장으로 기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내과를 방문하여 심초음파, 심전도, 흉부엑스레이 등의 기본 검사를 진행해 보시는것이 도움이 되겠고, 검사상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일반인보다 혈압이 조금 낮은 상태가 질문자에게는 정상 수치가 되겠습니다.

모든 사람의 혈압이 같지 않고, 선천적으로 혈압이 낮은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